금융 금융일반

[Money & Money] 은행과 온라인 쇼핑몰의 ‘달콤 짭짤한 만남’

이세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2 19:25

수정 2017.10.22 19:25

"2030 모바일 쇼핑족 잡아라"
온라인몰서 예적금 판매 '+α' 우대금리 얹어주고
온라인몰서 쇼핑하면 할수록 금리.적립금 더 주는 금융상품도
[Money & Money] 은행과 온라인 쇼핑몰의 ‘달콤 짭짤한 만남’

은행과 온라인 쇼핑몰이 만났다. 시중은행들이 쇼핑몰 이용실적에 따라 우대 금리를 주거나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금융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반대로 예.적금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금융상품 입점도 시작했다. 스마트폰으로 쇼핑까지 모두 해결하는 2.30대 고객을 잡기 위한 '비대면 채널'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 예적금, 온라인 쇼핑해볼까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이 금융상품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검토하고 있다. 유명 쇼핑몰 안에 금융상품몰을 입점해 일반 소비자들의 비대면 가입을 이끌어내는 전략이다.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KEB하나은행이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7월 부터 '인터파크'내에 'KEB하나은행 상품몰'을 열었다. '생활' 코너에 들어가면 'KEB하나은행' 상품몰이 바로 눈에 띈다. 현재 상품몰에선 셀프 기프팅.영하나적금과 리틀빅.e플러스 정기예금,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인 원큐(1Q) 오토론 등 5개 상품을 판매 중이다. 이 상품은 모두 젊은 층을 겨냥한 것이 특징이다. 셀프-기프팅 적금은 선물퍼즐 완성, 신규 가입, 예금 추가가입 등의 조건에 따라 최대 1.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주며 연 최고 2.9%의 금리를 제공한다. 영하나적금은 만 35세이하 만 가입할 수 있으며 연 최대 2.6% 금리를 제공한다. 리틀빅 정기예금은 연 최대 0.8%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준다.

KEB하나은행은 지난 5월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 '시럽 월렛'에 'KEB하나은행 생활금융멤버십' 코너를 열고 하나멤버스 주거래 우대적금과 1Q 오토론을 판매 중이다.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등 다른 시중은행들도 금융상품의 온라인 쇼핑몰 입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현재 자체 모바일 쇼핑몰 '위비마켓'을 열고 비대면 전용상품인 위비여행보험, 위비레저보험, 위비 꿀마켓 예금.적금, 위비톡예금.적금, 위비꿀적금, 위비방콜론, 모바일 오토론 등을 판매 중이다.

신한은행은 오는 31일까지 신한 S뱅크 애플리케이션 내 '애니마켓'에서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네이버 뮤직 음원 이용권이나 G마켓, SM면세점 이용 쿠폰을 주고 있다. 신한 주거래 우대적금, 신한 헬스플러스적금, 신한 청춘드림 적금 등 8개 상품에 가입할 경우 신한은행 앱 안에 있는 '애니마켓'에서 받을 수 있다.

■ 온라인 몰과의 제휴도 이어져

온라인 몰과 연계한 금융상품도 관심을 받고 있다. 우대금리는 물론, 쇼핑몰 할인 쿠폰 까지 챙길 수 있어 고객들에겐 일석이조다.

KB국민은행은 티몬과 협약을 맺고 'KB티몬적금'을 판매 중이다. 월 3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저축할 수 있는 적금 상품으로, 계약기간은 6개월이다. 금리는 연 1.4%지만, 티몬에서 0.3%포인트 금리우대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특히 만기자금의 전액 또는 일부는 티몬캐시로 전환할 수 있다. 캐시로 전환하면 전환금액의 5%에 해당하는 티몬캐시를 추가로 제공한다. 적금 계약기간 동안 티몬에서 KB국민카드로 60만원 이상 이용한 경우에도 전환 금액의 5%가 추가 적립된다. 티몬캐시는 티몬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60만원 이상을 티몬캐시로 전환한 고객에게는 티몬 1만원 할인쿠폰 5매, 30만원 이상 전환 고객에는 할인쿠폰 2장을 준다.

우리은행은 G마켓.옥션 쇼핑 실적에 따라 연 최고 7%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위비Life@G마켓.옥션 팡팡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월 납입한도는 25만원, 기본금리 연 1.5%다. 온라인 쇼핑 금액이 커지면 받는 이자도 많아진다. G마켓 또는 옥션에서 월 20만원 이상 결제하면 다음달에 연 1%포인트 금리우대 쿠폰을 준다. 월 1회, 최대 5번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리를 최대 5%포인트 높일 수 있다. 또 처음 거래하는 경우 0.2%포인트, 우리카드 결제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0.2%포인트, 위비멤버스 회원이거나 위비톡 및 위비톡 알림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0.1%포인트가 별도로 제공된다. 만기자금 일부 혹은 전체는 G마켓.옥션 스마일캐시로 충전할 수도 있다. 한시적인 이벤트도 진행된다. 케이뱅크는 지난 8월 11번가에서 코드K 예.적금 상품의 금리우대코드를 발급하는 이벤트를 가지기도 했다.
11번가에서 우대금리를 받으면 연 최고 2.7% 까지 금리가 높아진다.

이처럼 시중은행들과 온라인 쇼핑몰의 협업이 늘어나는 것은 비대면 채널 고객확보를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은 주로 2.30대 젊은층이며, 이들은 일반적으로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익숙한 세대"라며 "은행 앱보다 접근성이 좋은 쇼핑몰을 활용해 비대면 채널 고객층을 넓히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seilee@fnnews.com 이세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