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제4회 부산글로벌금융포럼] 김태일 KMI 해운정책연구실장 "원양선사 육성해 한국 해운 위기 극복해야"

강수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5 16:51

수정 2017.10.25 16:51

"한진해운의 파산과 현대상선의 재무적 위험 고조로 한국 해운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 해운의 어려움을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원양 컨테이너선사를 육성해야 한다"
김태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해운정책연구실장은 부산 해운대 부산웨스틴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4회 부산글로벌금융포럼'의 첫 번째 세션 주제강연을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김 실장은 "한국 해운산업에서 한진해운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3.7%, 현대상선은 17.3%로 전체 매출의 41%를 차지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양대 선사의 경영난으로 한국 해운은 쇠퇴를 넘어 파산 수준의 길을 걷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김 실장은 과거 한국 해운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 원양 컨테이너선사의 육성이 가장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해운업 생태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원양 컨테이너선사 육성에 적합한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면서 "조선·해운 분야가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정부가 금융 지원을 하고, 업체 간 인수합병(M&A)을 돕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김 실장은 또 한국 경제의 미래를 저성장, 수출 중요도 증가, 노동력 감소로 내다봤다.
또 서비스업의 국내총생산(GDP) 비중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산업구조가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실장은 "앞으로 한국 경제는 노동집약산업보다는 해운·금융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의 수출을 증가시켜야 성장할 수 있다"면서 "향후 세계 무역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비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들과의 긴밀한 무역, 해운, 금융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내년에 출범이 예정돼 있는 한국해양진흥공사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실장은 "한국해양진흥공사는 법정자본금 5조원 규모의 해운업 전담 지원기관으로, 금융지원 뿐만 아니라 해운업 재건에 필요한 다양한 정책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면서 "정부는 계획된 정책과 자본금이 차질없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한국해양진흥공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투자자들의 수익을 보장할 수 있도록 자본시장 유인책을 확대해 보증 기능을 강화하고, 주요 글로벌 해운 기업들처럼 인수합병 펀드를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sr52@fnnews.com 강수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