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철도·항공·선박

코레일, 국정감사 지적사항 신속히 개선키로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27 14:09

수정 2017.10.27 14:09

코레일은 지난 20일 열린 2017년 국정감사의 지적사항에 대한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신속히 추진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고객서비스, 열차안전 확보, 일자리 창출 분야 및 기타 계열사 임대사업 등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먼저 고객의 열차 탑승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IT 기술을 활용해 승차하지 않은 것이 확인되면 ‘코레일톡’으로 반환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올 11월 시범 운영 후 내년 3월 이전 서비스 시행 예정이다.

승차권 반환 방법(역 또는 인터넷)에 따라 차등 적용되는 현재의 수수료 체계를 바꿔, 실수요자 보호와 노쇼 방지를 위해 주중과 주말로 나눠 탄력적으로 반환수수료를 적용하도록 2018년 상반기까지 개선할 계획이다.

열차지연에 따른 지연보상금 지급방법도 코레일톡에서 본인이 신청하면 고객이 처음 결제했던 수단(신용카드 또는 포인트)으로 즉시 반환되도록 연내에 추진하고 신청 기간 만료 전에 자동으로 알려주는 기능(Push 알림)을 제공해 고객이 편리하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열차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서는 부가운임 징수 기준에 대한 홍보와 검표장비(MTIT) 기능을 개선, 단속을 강화할 계획이다.

노후 철도차량 증가에 따른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후 차량 정밀 안전진단, 차량 정비 강화 등의 대책을 세우고 신규 차량을 구입하는 등 국민들이 안심하고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 올해 전년 대비 455명이 늘어난 1054명을 채용, 청년실업 해소에 적극 기여할 방침이다. 상반기에 449명을 이미 채용했고 하반기에는 당초 계획보다 302명을 확대한 605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또 직접고용 비정규직 직원의 정규직 전환은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구성, 전환 심의 중에 있고 간접고용 용역근로자에 대해 ‘노사 및 전문가 협의기구’에서 정규직 전환 대상과 방식·시기를 협의하는 등 비정규직의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에 노력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해 나갈 계획이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