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일반

[성일만 야구선임기자의 핀치히터] 한국시리즈와 월드시리즈의 홈런 감상법

성일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0.30 20:06

수정 2017.10.30 20:06

한국시리즈 3차전 나지완의 한방은 김기태 감독이 철저히 몰아간 작품
월드시리즈 4차전 깜짝 홈런은 타자 스프링어 한수 위 수읽기 결과
연합뉴스
연합뉴스

가을야구의 백미는 홈런이다. 지난 28일 투런 쐐기포를 날린 KIA의 나지완(위쪽사진)과 홈런 한방으로 상대투수를 끌어내린 휴스턴의 스프링어가 특유의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가을야구의 백미는 홈런이다. 지난 28일 투런 쐐기포를 날린 KIA의 나지완(위쪽사진)과 홈런 한방으로 상대투수를 끌어내린 휴스턴의 스프링어가 특유의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야구는 바둑처럼 복기가 가능하다. 미세하게 다시 들여다보면 새록새록 보인다.
가을야구의 백미는 홈런이다.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동시에 벌어지고 있는 올 한국시리즈와 월드시리즈. 승패의 분수령이 된 두 개의 홈런을 되짚어 본다.

먼저 지난 28일 벌어진 한국시리즈 3차전부터. KIA가 두산을 6-3으로 이긴 경기다. 그 여세로 KIA는 29일 4차전까지 내리 이겼다. 3차전은 9회 초 터진 대타 나지완의 2점 홈런이 승부를 갈랐다.

나지완의 홈런을 충분히 감상하려면 세 가지 단서부터 먼저 살펴봐야 한다. KIA는 4-3 한 점차의 살얼음 판 리드를 지키고 있었다. 선발 투수 쪽은 KIA의 우세지만 구원 부문은 반대다. 오히려 두산이 앞선다. 그러니 9회 말 수비(두산의 공격)를 앞둔 KIA 김기태 감독의 마음은 편치 않았을 것이다.

9회 초 6번 안치홍이 좌전 안타로 출루했다. 첫 번째 단서. KIA 김기태 감독의 변심이다. 김기태 감독은 이번 시리즈서 보내기 번트를 최대한 자제했다. 25일 1차전서는 3-5로 뒤진 8회 말 무사 1, 2루서도 강공을 선택했다. 결과는 6번 안치홍의 병살타.

그런데 이번엔 7번 김선빈에게 보내기 번트 사인을 냈다. 김선빈은 올 시즌 수위타자. 팀 내서 가장 안타 확률이 높은 타자를 희생시켰다. 김기태 감독의 변심은 두 번째 단서로 이어진다. 결과론적이지만 첫 번째와 두 번째 단서가 없었더라면 나지완의 대타 홈런도 없었다.

두 번째 단서. 8번 타자 김호령이 우익수 플라이를 날렸다. 2루 주자 안치홍이 3루까지 갈만큼 깊숙했다. 타구가 조금 짧아 안치홍이 2루에 마물렀더라면 나지완의 홈런은 나오지 못했을 수도 있다. 이유는 곧 나온다.

바로 세 번째 단서다. 투수 김강률의 포크볼 사용금지. 3루에 주자가 있으면 투수는 함부로 포크볼을 던지지 못한다. 혹 폭투라도 나오면 허무하게 점수를 주기 때문이다. 더구나 한 점차 승부의 한국시리즈라면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고선 포크볼을 던지지 못한다.

김강률은 시속 150㎞ 강속구를 구사한다. 그런데 그것만으론 부족하다. 김강률의 또 다른 무기는 포크볼. 직구와 적절히 섞어 던지면 위력이 배가되는 구종이다. 오로지 직구로만 승부한다면? 150㎞의 구위는 140㎞와 같아진다. 타자는 직구만 노릴 것이고, 그만큼 얻어맞을 확률이 높아진다. 안타보다 더한 홈런을 맞았다.

이번엔 29일(한국시간) 열린 월드시리즈 4차전. 0-0으로 팽팽하던 6회 말 스프링어(휴스턴)의 홈런이 터졌다. 이 한방으로 노히트노런으로 호투하던 알렉스 우드를 끌어내렸다. 2사 후여서 루상의 주자는 아무도 없었다.

이 상황이면 투수는 당연히 홈런을 의식했을 것이다. 홈런을 맞지 않으려면 되도록 낮게, 직구보다는 변화구다. 그렇다면 타자는? 스프링어는 볼 카운트 3-1에서 커브를 기다렸다.
타격 폼이 전혀 흐트러지지 않았다. 직구를 생각하다 커브를 만나면 폼이 무너지게 마련이다.
타자와 투수의 수 싸움을 읽는 것, 이것이 야구의 묘미다.

texan509@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