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기업

신고리 5.6호기 내진성능 7.4로 강화 등 원전안전 대책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07 13:16

수정 2017.11.07 13:16

건설재개에 들어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
건설재개에 들어간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

신고리 5.6호기 원자력발전소 핵심설비의 내진(耐震) 성능이 규모 7.4에도 견딜 수 있도록 강화된다. 현재 운영 중인 원전 24기의 내진성능 역시 7.0으로 상향 조정된다.

그 동안 비공개였던 상당수 원전 정보의 문이 열리며 원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정보 수신을 원하는 모든 국민에게 문자로 통보된다.

한국수력원자력은 7일 이 같은 내용을 핵심으로 하는 3대 추진방향과 16개 추진과제로 구성된 ‘원전 안전 건설·운영 대책’을 발표했다.

한수원은 우선 건설 재개에 착수한 신고리 5.6호기의 원자로 제어 등 핵심설비 내진성능을 기존 0.3g(규모 7.0)에서 0.5g(7.4)로 강화한다.

또 3차원(3D) 및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사이버 발전소를 구축해 설계와 시공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예방키로 했으며 건설현장에 지능형 폐쇄회로TV(CCTV)를 적용한다.
국민이 원하면 직접 모니터링할 수 있는 기회 역시 제공된다. 신고리 5.6호기는 내년 6월말까지 건설단계 평가를 마무리하고 2020년 6월까지 운영단계 평가를 완료하는 계획이 잡혀 있다.

한수원은 가동 중인 원전 24기의 경우 내진성능을 0.2g(규모 6.5)에서 0.3g(규모 7.0)로 상향 조정키로 했다. 20년 이상 운영한 원전의 증기발생기도 교체한다. 한빛 원전 3~6호기의 증기발생기, 고리2호기와 한울 1.2호기의 원자로헤드가 이에 해당된다.

핵연료의 경우 내구성 강화를 위한 연구 개발에 들어갔다. 2025년이면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데 사고 발생 때 진행을 최대 5시간 가량 지연시킬 수 있을 것으로 한수원은 내다봤다.

가동 중인 원전의 안전성 강화 대책에는 자동예측시스템 개발, 인공지능 로봇 활용, 비상대응 거점인 면진·방사선 차폐기능의 복합재난대응센터 신설, 재난탈출 어플리케이션(앱) 개발, 재난 인프라 재건축 등도 담겼다.

한수원은 이와 함께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선 투명한 행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건설 인허가 문서, 원전 기술 정보 등 가능한 모든 정보를 공개키로 했다. 공개 여부 결정은 원자력 전문가, 시민사회단체(NGO) 등이 참여하는 신설 정보신뢰센터가 하게 될 전망이다.

정보 수신을 희망하는 주민에겐 원전 이상이 발생했을 때 관련 정부를 즉시 문자서비스를 해주기로 했다.
그간은 지역 주민에게만 발송됐다.

4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 고리1호기는 원자로, 터빈, 증기발생기 등 주요 시설을 국민에게 개방하고 기술실증 시설로 활용할 방침이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대책은 공론화 과정에서 제기된 국민들의 우려를 받아들여 원전에 대한 불안 해소와 안전하고 투명한 원전 건설 및 운영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라며 “에너지 전환 로드맵 역시 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 후 정부와 협의해 구체적인 이행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