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김종 전 차관·장시호 각각 징역 3년6월·1년6월 구형

이진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08 17:02

수정 2017.11.08 17:02

삼성 압박해 영재센터에 16억2800만원 지원하게 한 혐의
삼성을 압박해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2800만원을 지원하게 한 혐의로 기소된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56)과 최순실씨(61)의 조카 장시호씨(38)에게 검찰이 각각 징역 3년6월과 1년6월을 구형했다.

검찰은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김 전 차관과 장씨의 결심공판에서 "재판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씨의 내밀한 관계를 상세히 진술해 국정농단의 실체와 진실을 규명하는데 적극 기여한 점을 참작했다"며 이 같이 구형했다.

검찰은 "이들의 적극적인 태도는 자신의 잘못을 회피하기 급급한 다른 피고인들과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특히 장씨는 횡령한 영재센터 자금 약 3억원을 전액 변제해 피해를 회복한 사실이 있다"고 전했다.

'특검 도우미'로 불리며 국정농단 수사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협조한 장씨는 이날 주요 혐의를 인정하면서 선처를 호소했다.

장씨 측 변호인은 최후변론을 통해 "장씨가 범죄를 모의하려고 영재센터를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지만 탐욕이 커져 일을 키웠다고 생각한다"며 "상식보다 사욕을 앞세워 후원금을 받았고 장씨도 이 점을 인정하고 반성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씨에게 이 사건의 실체가 무엇인지 역사 앞에 밝히고 우리 아이들 앞에 죄인으로 기록되지 말고 반성하자고 부탁했다"면서 "자신이 살려고 가족을 팔았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장씨가 자백한 진짜 동기는 용기"라고 말했다.


장씨는 최후진술에서 "제가 잘못한 것을 알기에 드릴 말씀이 없다"며 눈물을 흘렸다.


김 전 차관 측은 영재센터 후원 과정에서 관여한 혐의에 대해 강하게 부인했다.

김 전 차관 측 변호인은 "삼성의 영재센터 후원에 대한 진실은 최씨 부탁을 받은 박 전 대통령이 이재용 부회장에게 요청했고 다른 임원들이 지시를 받아 실행된 것"이라며 "삼성 측이 김 전 차관에게 책임을 떠넘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관은 최후진술에서 "국정농단에 연루돼 이 자리에 선 것이 죄송스럽다"며 "재판 과정에서 모든 게 낱낱이 밝혀지고 저의 부끄러운 일과 행적들이 밝혀졌다고 생각한다"며 선처를 호소했다.

이진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