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fn통일포럼] 조명균 통일부 장관 "북미평화협정, 美서 정책반영 단계 아니다"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08 17:28

수정 2017.11.08 22:12

조명균 통일부 장관 밝혀
통일부장관 등 남북관계 전문가 50명 한자리
파이낸셜뉴스 fn통일연구원 주최로 8일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서 '제1회 fn통일포럼'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전직 장관 등 통일외교 전문가 50명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기조발제자로 초청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토론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전재호 파이낸셜뉴스 회장, 한명섭 통인법률사무소 변호사, 조명균 통일부 장관,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 박명규 서울대 교수, 이영선 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사진=김범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fn통일연구원 주최로 8일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클럽앤스파에서 '제1회 fn통일포럼'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전직 장관 등 통일외교 전문가 50명이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기조발제자로 초청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토론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전재호 파이낸셜뉴스 회장, 한명섭 통인법률사무소 변호사, 조명균 통일부 장관,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 박명규 서울대 교수, 이영선 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사진=김범석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8일 "북·미 평화협정과 관련해 미국과 본격적이고 직접적인 소통은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북·미 평화협정을 북핵문제 해결의 주요 고리로 생각하지만 미국 내에서는 충분히 검토되거나 정책화되는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파이낸셜뉴스 fn통일연구원이 서울 장충동 반얀트리클럽앤스파 크리스탈볼룸에서 개최한 '제1회 fn통일포럼'에서 "현재 미 국무부 내에 한반도를 담당하는 인적구성이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면서 미국 측이 북핵 해법으로 북·미 평화협정을 구체적으로 구상하지 않고 있음을 시사했다. ▶관련기사 6.7면

이날 fn통일포럼은 장달중 서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 윤영관 전 외교통상부 장관, 조동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 정종욱 전 통일준비위원회 부위원장 등 정계.학계.종교계.재계에서 50명의 통일외교 전문가들이 모여 문재인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포럼은 조 장관의 강연에 이은 지정토론, 참석자들의 자유토론, 조 장관의 답변 순으로 진행됐다.

조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현재 북한의 핵능력에 대해 "전문가들이 1~2년 내 핵능력 완성을 점치고 있다"면서 "북한 정권수립 70주년이 되는 내년에 김정은이 직접 핵무력 완성을 선언하고 실전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런 가운데서도 남북 간 '핫라인'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고 개탄하며 최근 이를 알게 된 미국과 중국 등이 이제 우리 의견을 거의 들으려 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개발 의도를 '체제 생존'으로 보고 있지만, 북핵 능력 가속화 국면에 들어선 현재 북한당국은 이를 내부에 '적화통일' 목적이라고 선전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질의응답 세션에서 박명규 서울대 교수가 "통일부가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고는 있느냐"고 질의한 데 대해 조 장관은 "그렇다. NSC 상임위가 매주 개최되고 있다. NSC는 수년 전 청와대 근무 당시 내 담당업무였기도 하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각 부처가 자기 입장에서 활발하게 토론한다. 통일부도 자기 목소리를 내고 있다"고 상세히 설명했다.


'fn통일포럼'은 통일문제를 심도 있게 취재.보도하기 위해 파이낸셜뉴스가 설립한 fn통일연구원의 첫 행사다. 북한.통일 전문가들이 모여 통일외교 정책에 대해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정례 포럼으로 진행된다.


fn통일포럼은 국내외 장관급 인사의 강연과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전문가 포럼으로 정례적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psy@fnnews.com 박소연 정상희 기자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