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靑 "동남아 순방으로 외교지평 넓혀…한중관계 정상화도 성과"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5 11:33

수정 2017.11.15 11:33

동남아 순방 성과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열린 제12차 동아시아정상회담(EAS)에서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열린 제12차 동아시아정상회담(EAS)에서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7박 8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는 15일 이번 순방을 통해 외교지평을 넓히고 외교·안보 정책의 밑그림을 완성했다고 자평했다.

또 한·중 관계 정상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공고히 다졌다는 게 청와대 분석이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이번 동남아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요소인 아세안과의 미래공동체 발전 기반을 다지는 등 우리나라의 외교지평을 넓히고 우리 정부가 구상하는 외교안보 정책의 밑그림을 완성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우선 정부의 새 아세안 정책의 밑그림을 소개하고 이를 아세안 지도자들과 공유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번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과 APEC 정상회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통해 대(對)아세안 외교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천명했다"면서 "아세안 각국은 우리의 비전 실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호응했다"고 말했다.

특히 인도네시아에서는 조코 위도도 대통령과 '사람 중심', '포용적 성장'이라는 국정 철학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를 '특별 전략적 동반자관계'로 격상하기로 합의하고 공동비전성명을 채택했다고 강조했다.

한·중 관계 정상화에 합의한 것도 성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동남아 순방을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리커창 중국 총리와 각각 회담했다.

박 대변인은 "시 주석과의 회담을 통해 지난달 31일 발표된 한·중 관계 개선 내용을 재확인하고 모든 분야에서의 교류 협력을 조속히 정상화하는 데 합의했다"며 "시 주석은 문 대통령의 12월 중국 방문을 초청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와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홍보 등에도 노력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특히 북핵 문제와 관련해선 중국, 러시아 등 주변 4국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등 아세안 핵심국 정상과의 양자회담에서 △북핵 불용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항구적 평화 구축 △제재·압박 강화를 통한 북한의 비핵화 대화 복귀 유도 등에 대한 지지를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박 대변인은 "문재인정부는 지난 6개월간의 외교적 노력과 성과를 통해 우리 외교가 그동안의 공백을 완전히 복구하고 새롭게 도약하는 기회를 만든 것으로 평가한다"면서 "특히 굳건한 한미 동맹을 토대로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 공조를 강화하는 동시에 사드 문제로 경색됐던 한·중 관계를 정상화하는 전기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