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檢 칼끝 앞 한국당 친박청산·계파재편 새국면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7 17:29

수정 2017.11.17 17:29

최경환·원유철 등 친박 겨눠..洪 “적폐정당 뒤집어씌우기”
검찰 칼끝에 놓인 자유한국당 내 계파 분쟁이 사정 한파로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다.

최경환, 원유철, 이우현 의원 등 당내 친박근혜계 의원들에 대한 검찰수사 소식이 전해지면서 친박계가 술렁이는 가운데 고강도 당무감사를 통한 인적혁신도 예고되고 있어서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17일 부산에서 열린 '김영삼을 이야기하다' 토크콘서트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친박은 자동 사망 절차로 가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을 강조, 당내 구도가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커졌다.

현재 한국당은 고강도 당무감사로 인적혁신을 강조한 가운데 검찰수사까지 겹치면서 대내외적으로 강력한 이슈에 휩싸인 상태다.

홍 대표는 "당무감사 결과, 현역이라도 점수가 미달이면 바꿔야 지방선거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친박 일각에서 당무감사로 홍 대표가 사당화를 한다는 비판에 홍 대표는 "뒤에서 쑥덕거리는 건 어처구니없다"고 일축하며 "친박은 지금 자동 사망 절차로 가고 있는데 뭘 묻나"라고 단언, 인적 혁신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같은 자신감은 객관적인 당무감사가 밑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선 당무감사 기준을 일부 참작해줄 것에 대한 요청에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은 "그런 것은 정치하는 분들이 알아서 하라"며 "우리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는 후문이다.

다만 한국당은 당 정치보복대책특위를 중심으로 맞불공세를 모색하고 있어 대여 투쟁에 따른 당의 위세가 어떠한 변화를 맞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당은 일단 검찰수사가 '당 망신주기'에 집중하고 있다고 보고, 옛 민주당 인사들에 대한 동등한 조사요구로 공세를 펼칠 계획이다.


홍 대표는 최근 친박계 의원들에 대한 검찰수사에 대해 "1998년도 DJ(김대중 전 대통령) 때 우리당 국회의원들 뒷조사해서 36명의 의원을 빼간 일이 있다"며 "그 수법을 그대로 동원하면서 이번엔 의원 빼가기보다 한국당을 적폐정당이라고 뒤집어씌우려는 의도로 본다"고 진단했다.

당 정치보복특위 소속인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본지와 통화에서 "전병헌 전 정무수석 수사와도 시기가 맞아떨어지는데, 아무래도 우리 당에 적폐정당, 비도덕적인 차떼기 정당이란 이미지를 씌우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한 명 한 명에 대해 대응해선 안되고 포괄적으로 권노갑, 김홍업, 김옥두 등에 대한 조사도 해야 제도가 개선될 수 있다"며 "지금처럼 검찰이 핀셋 수사를 하고 여론 재판하듯 수사를 진행하는 것은 명백한 정치보복"이라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