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동남아국가들 북한제재 잇단 동참…″美 압박효과″

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8 09:41

수정 2017.11.18 09:41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잇따라 북한과의 교역을 중단하는 등 미국이 주도하는 유엔의 강력한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유엔은 지난 9월 중국이 북한산 석탄 수입을 중단하면서 북한이 대안 시장으로 동남아시아를 주목하고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동남아 국가들의 입장 선회는 어떻게 해서든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해 보려는 이 같은 북한의 시도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보인다.

WSJ에 따르면 북한의 10대 교역국 가운데 3개국이 동남아에 몰려 있다.

작년 기준으로 북한의 8대 교역국이던 싱가포르는 지난 8일 북한과의 모든 교역을 중단했다.

이에 앞서 북한의 6대 교역국인 필리핀은 지난 9월 대북 무역을 전면 중단했다.


미얀마는 지난달 유엔에 제재이행 보고서를 처음으로 제출하고 제재대상 회사와 관련이 있다는 의혹을 받은 북한 외교관을 추방했다.

말레이시아 또한 지난 2월 쿠알라룸푸르에서 발생한 김정남 암살사건을 계기로 북한과의 경제·외교적 관계를 재검토하면서 대사관 철수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북한과 같은 공산국가로 오랜 우호 관계를 맺어온 베트남도 최근 북한의 핵도발을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최근 12일간의 아시아 순방을 마친 뒤 "아시아·태평양 지도자들이 미국의 압력에 반응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 행정부 관리들도 "20개국 이상이 북한과 외교적 또는 경제적 관계를 끊고 있다"며 "최근 몇 주간 북한을 압박하는 국제사회의 캠페인이 결실을 거두고 있다"고 거들었다.

미국의 강력한 압박이 동남아 국가들의 입장을 돌려놨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증가와 김정남 암살사건도 동남아 국가들의 대북제재 동참에 한몫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다만 북한의 5대 교역국인 태국이 2009년 이후 유엔에 제재이행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등 일부 국가는 여전히 북한 압박을 위해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연합뉴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