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포항지진]1급 실장 중심 중앙수습지원단 현장 상주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8 16:18

수정 2017.11.18 16:49

포항서 '지진피해 복구 지원 위한 부단체장 회의' 열려
김관용 경북지사와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이강덕 포항시장과 22개 경북 시.군 부단체장 등이 포항시청에서 합동 회의를 개최, 머리를 맞대고 있다.
김관용 경북지사와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이강덕 포항시장과 22개 경북 시.군 부단체장 등이 포항시청에서 합동 회의를 개최, 머리를 맞대고 있다.
경북도와 포항시는 지진 4일째를 맞는 첫 주말 18일 오전 포항시청에서 '지진피해 재난지역 복구지원을 위한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김관용 경북지사를 비롯해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이강덕 포항시장, 박영석 영천시장, 박명호·김정재 국회의원, 울릉군을 제외한 22개 시·군 부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이 시장은 인사말에서 "경주지진 때 피해는 있었지만 경미, 대부분 다시 입주해서 살 수 있었다"면서 "하지만 포항은 사정이 달라 실제 이주민이 적어도 몇백 가구가 넘고 1000여명의 이주민이 생겨나는 국가급 재난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 차원에서 인적, 물적 자원을 총동원, 지원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앞으로 이재민을 효율적으로 관리, 보호해 더이상 피해가 생기기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며, 최단시일 내에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 시장은 특히 "피해건물에 대한 전수조사후 안전진단을 실시, 입주 가능여부를 신속하게 처리하는것이 제일 시급하다"면서 "이재민 수용정책 역시 실적적이어야 하며, 이재민 중 저소득계층이 많아 6개월 임시 거주나 임대료 50% 감면 등으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심 차관은 "오늘부터 중앙의 1급 실장을 비롯해 국·과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수습지원단이 포항시청에 상주하면서 지원할 것"이라며 "시설물 안전진단·임시 주거시설 등을 중앙정부가 책임지고 지원한다고 분명히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국가의 모든 전문 기술인력을 총동원, 내일부터 바로 착수하겠다"며 "규정을 개정해서라도 임시 주거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심 차관은 "국토교통부에서 오늘 중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과 핫라인 될 수 있는 책임있는 공무원도 내려올 것"이라고 밝혔다.

회의를 주재한 김 지사도 "중앙정부, 경북도, 23개 시·군이 모두 지혜를 모아 피해복구문제를 함께 풀어가자"며 "중앙재해대책본부, 군·경 등 다른기관은 지원하러 와 있는것이며, 포항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지역재해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적극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조치가 장·단기로 구분되야 하며, 도 건설국장이 총괄을 맡은 구조안전진단반 72명은 대상건물을 지역별로 나눠 진단을 하고 바로 조치에 들어가야 한다"면서 "2차피해가 생기면 공무원 책임 면할 길 없어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김 지사는 "정부 예산만으로는 충분한 조치가 안되며, 성금이 안모이면 곤란하다"며 "23개 시·군은 각자 지역에서 행정력을 총동원, 지역 상공인 등에게 도움을 청해달라"고 당부했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