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인천공항공사에 무슨 일이?..친·인척 못 넣으면 바보

김규태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9 17:26

수정 2017.11.19 17:38

[비정규직 제로 1호 추진] 인천공항 ‘인맥 채용’ 막을 방법이 없다
인천공항공사에 무슨 일이? (上) 친·인척 못 넣으면 바보
비정규직 채용하는 용역업체 정규직 대상자 2000명 선발
친.인척 채용비리 투서 빗발.. 공사 "관여근거 없어" 난색
비정규직 제로를 추진 중인 인천공항공사에서 정규직 전환을 둘러싸고 뒷말이 무성하다. 용역업체가 정규직으로 전환될 직원 선발권을 가져 친.인척 채용 등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공사는 용역업체 인사권에 개입이 어렵다는 입장이어서 이 같은 현상이 계속될 경우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이 힘을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파이낸셜뉴스는 인천공항의 1만명 정규직 전환 과정상 실태와 문제점, 개선책 등을 3차례에 걸쳐 진단한다.
인천공항공사에 무슨 일이?..친·인척 못 넣으면 바보

인천공항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부당하게 친.인척 채용이 이뤄진다는 제보와 투서가 빗발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업체가 공항의 정규직 전환자 2000명가량을 자체 선발하면서다.
공사 노조 관계자는 "이번에 친.인척 못 꽂으면 바보라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전했다.

■"친.인척 채용 투서 빗발 골치"

19일 인천공항공사와 민주노총 등에 따르면 공사 감사실에는 최근 정규직 전환과 관련, '부정한 방법으로 친.인척이 입사했다'는 투서와 제보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20일 공사 직원들이 민노총 등과 회동에서 "감사실에 친.인척 채용관련 투서가 들어와 머리가 아플 지경"이라며 의견을 구했다는 것이다.

지난 9월 용역업체가 공항 정규직 전환대상 직원 선발권을 가지면서 부정채용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가 제기된 데다 10월 국정감사에서도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이 친.인척 채용 문제를 지적한 직후 가진 회동에서다.

친.인척 부정 채용이 집중적으로 이뤄진다고 꼽히는 곳은 제2여객터미널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보안, 환경, 기계 등 34개 용역업체는 5월 정규직 전환 발표 후 제2여객터미널에서 전환대상자 800여명을 뽑았고 12월까지 1000여명을 추가 선발한다. 이들은 모두 인천공항 정규직원이 될 예정이다. 한 업체 노조 관계자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 꽂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한 것도 아니어서 서류, 면접만 통과하면 인천공항 정규직이 될 수 있어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털어놨다.

특히 공항 내부에서는 특정 노조 간부의 친척, 용역업체 관리자 지인 등 이름까지 구체적으로 거론되며 부정채용 소문이 확산되고 있다.

용역업체마다 채용방식이 각각 다른 데다 대개 서류, 면접 등으로 선발해 부정채용에 취약한 구조라는 지적이다. 다른 용역업체 직원은 "최근 이공계 출신에 전문자격이 필요한 자리에 뜬금없이 고졸 인문계 졸업자가 왔다"며 "한동안 아무것도 할 줄 몰라 팀장이 항의해 다른 곳으로 옮겨갔다"고 설명했다.

공사 역시 친.인척 채용을 우려, 업체 선발을 일부 제한했다가 정규직 전환이 계속 늦어지고 평창올림픽이 다가오면서 용역업체의 모든 채용권을 승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처리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공사 "관여 근거 없어 전환시 제외방안 검토"

공항공사 관계자는 "(부정한 방법으로) 친.인척이 입사할 가능성은 있다"며 "업체 인사권에 공사가 관여할 법적 근거가 없기 때문에 (부정한 채용이 이뤄져도 차단할) 방법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 부정채용은 수사기관에서 나서야 할 것"이라며 "향후 정규직 전환 심사 과정에서 부정채용이 확인되면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공항에서 친.인척 채용이 이뤄지면 문재인정부의 비정규직 정책까지 훼손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국노총 이상혁 노무사는 "지금 상황이면 친.인척 입사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 사후검증으로 (부정채용자를) 정규직 전환에서 제외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지적했다.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소장은 "향후 인맥채용이 드러날 경우 정부 정책의 소탐대실화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며 "공사는 물론 청와대 등 관계기관에서 지금이라도 적극 개입해 인맥 채용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integrity@fnnews.com 김규태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