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포항 지진 충격파] "복구보다 정밀 안전진단이 우선" 지역 정치인들 ‘주민 안전’ 방점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19 17:34

수정 2017.11.19 17:34

복구 전 피해건물 전수조사 정밀 안전진단 필요성 강조
정부 "모든 지원 제공할것"
철거 결정된 아파트 떠나는 주민들 19일 포항 지진으로 철거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진 경북 포항 �해읍 한동로 대성아파트 주민들이 이사를 위해 가재도구를 옮기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철거 결정된 아파트 떠나는 주민들 19일 포항 지진으로 철거가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진 경북 포항 �해읍 한동로 대성아파트 주민들이 이사를 위해 가재도구를 옮기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 포항=김장욱 기자】 포항 지역 복구가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서두르지 않고 절차에 따라 꼼꼼하고 철저하면서도 이재민들의 눈높이에 맞추는 게 급선무다. 곧 겨울이 다가오는 것도 최대 변수다.

포항 복구 현장에서 만난 이강덕 포항시장과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인들도 한목소리로 이 부분을 강조했다.


그는 "복구에 앞서 피해건물에 대한 전수조사 후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 입주 가능 여부를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제일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가 차원에서 인적·물적 자원을 총동원, 지원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면서 "이재민을 효율적으로 관리.보호해 더 이상 피해가 생기기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재민 수용정책 역시 실질적이어야 하며, 이재민 중 저소득층이 많아 6개월 임시거주나 임대료 50% 감면 등으로는 도움이 안 된다"면서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중요 간부가 현지 상황실에 같이 상주, 복구지원을 신속히 하고 내주 초 공식적으로 이재민 주거대책을 발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명재 국회의원도 같은 입장을 밝혔다. "신속한 상황 전파와 복구노력에 국회 차원에서도 발빠르게 움직이겠다"는 박 의원은 "국토교통부를 통해 전국의 안전진단 전문가를 총동원, 200~300명 단위로 동시다발적인 안전진단을 실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진피해 지역구 김정재 국회의원 역시 "초동대응은 지났고 이제부터 본격 시작이다.
지금부터 잘해야 한다"면서 "중앙부처에서 책임자들이 모두 내려와 상주해야 뭐가 필요한지 알고, 옆에서 이 시장을 적극 도와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은 "중앙의 1급 실장을 비롯한 국.과장 등으로 구성된 중앙수습지원단이 포항시청에 상주,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시설물 안전진단.임시 주거시설 등을 중앙정부가 책임지고 지원한다고 분명히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국가의 모든 전문 기술인력을 총동원, 안전진단에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규정을 개정해서라도 임시 주거시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