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트럼프, 北 테러지원국 재지정.. 2주 뒤 추가 대북제재도 예고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21 17:14

수정 2017.11.21 17:34

2008년 해제 이후 9년만.. 北, 살인정권으로 규정해 최대 압박작전 지원 강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재지정한다고 20일(현지시간) 공식 발표했다. 조지 W 부시 행정부가 2008년 10월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한 이후 9년 만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오늘 미국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에 재지정한다"고 밝혔다. 그는 "오래전에 있었어야 하는 일이고, 몇 년 전에 일어났어야 하는 일"이라며 "북한은 핵 초토화로 전 세계를 위협하는 것뿐 아니라 외국 영토에서의 암살 등 국제적 테러리즘을 지원하는 행동을 되풀이해왔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재지정은 북한과 관련자들에 대한 추가적 제재와 불이익을 가할 것이며 살인 정권을 고립화하려는 우리의 최대 압박작전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 추가제재 조치도 예고했다.
그는 "재무부가 내일 매우 거대한 대북 추가제재를 발표할 것이며 2주에 걸쳐 마련될 것"이라며 "2주가 지나면 제재는 최고의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북한 정권은 법을 지켜야 한다"며 "불법적 핵과 미사일 개발을 중단하고, 국제 테러리즘에 대한 모든 지원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만 이번 결정이 상징적 조치이며, 여전히 외교적 해법이 유효하다는 점 역시 강조됐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대북 추가제재는 "매우 상징적 조치이며 실질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며 "재지정은 대북 압력을 지속해서 끌어올리는 것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틸러슨 장관은 "재지정을 통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게 '나와서 대화하지 않는 한 상황이 더 나빠질 것'이라는 메시지를 주려는 의도도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번 결정에 북한의 김정남 암살 사건이 큰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틸러슨 장관은 "자국 밖에서, 그것도 금지된 화학무기를 이용한 암살을 포함한 행위의 결과"라며 "이는 매우 심각한 행위로 대중을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
이를 포함한 북한의 여러 행동이 테러지원국 재지정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의회는 이번 결정을 크게 환영했다.
공화당의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한 것은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강행하며 국제안보를 위협하는 북한에 최대의 압박작전과 외교.경제적 압박을 가하는 데 있어 중대한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