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이런 펀드 어때요?] 플러스자산운용 '플러스 배당알파 안정형 증권투자신탁1호'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26 19:17

수정 2017.11.26 19:17

배당.절대수익추구… 시장노출도 줄여 하락장 방어
주식비중 70%이하 유지.. 1년 수익률 13.99%
[이런 펀드 어때요?] 플러스자산운용 '플러스 배당알파 안정형 증권투자신탁1호'

'플러스 배당알파 안정형 증권투자신탁1호(주식혼합)'는 주식시장에 대한 노출도를 낮추고 싶은 배당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다. 기준가 변동성이 일반 주식형 대비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이다.

이 펀드는 코스피지수가 2500선을 넘으면서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이 일반 액티브펀드 대비 안정적인 상품을 찾을 때도 제격이다. 특히 기관투자자들의 스튜어드십코드 도입 확산으로 기업의 배당성향이 높아질 것이라는 점도 플러스 요인이다.

26일 플러스자산운용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배당알파 안정형 증권1호(주식혼합) 종류 c-i'의 1년 수익률은 13.99%로 시장수익률 13.95%를 근소하게 상회했다.

최근 상승장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시장 지수를 따라 투자하는 비중이 다른 펀드보다 적은 이 펀드로서는 수익률이 양호한 편이다.


이는 배당투자와 절대수익추구를 결합한 덕분이다. 주식 비중은 70% 이하로 유지하고, 나머지 30%를 채권이나 현금으로 보유해 시장변동성에 따른 단기투자의 장점도 취하고 있다. 목표 절대수익률은 6~7% 수준이다.

시장 지수에 대한 노출을 줄이는 것도 한몫을 한다. 올해 들어 11월 7일까지 이 펀드의 시장 노출도는 평균 38.41%에 불과하다. 적게는 25%까지 내려간다. 하락장에서 다른 펀드 대비 수익률 하락을 방어할 수 있는 이유다.

박승철 플러스자산운용 자산운용본부장(상무)은 "시장의 방향성을 대체로 외국인이 결정한다"고 분석했다. 외국인이 살 때는 헤지를 풀어 시장 노출도를 높이고, 반대로 팔 때는 헤지를 강화해 시장 노출도를 낮추는 전략이다.

이 펀드의 배당주 투자는 △통신, 정유, 보험 등 배당수익률이 우수하고 삼성전자 등 배당잠재력이 높은 이익성장기업 △배당정책 개선 기업 및 우선주 △부채비율, 이자보상배율, 영업이익률 등 재무비율이 양호한 기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한다.

전통적인 배당주는 비중의 변동은 있지만 펀드 설정 후 계속 보유하고 있다. 주식 가운데 배당주의 비중이 80%에 달한다. 거래량이 충분한 우선주는 보통주와 주가 스프레드에 따라 교체매매를 실행한다.

공모주는 규모를 고려해 선별적으로 투자한다. 반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등 회계이슈가 있는 기업은 투자대상에서 제외한다.

박 본부장은 "최근 1년 성과를 분석해보면 배당주 포트폴리오의 배당수익과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한 기업들이 펀드 성과에 크게 기여했다. 시장리스크 헤지 전략도 펀드 기준가의 변동성을 낮추는 데 상당한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내년에는 중소형주에서 기회가 올 것으로 전망했다. 국민연금의 코스닥시장에 대한 비중 상향이 기대되기 때문이다. 박 본부장은 "최근 2년 동안 코스피 대비 코스닥이 눌려 있었다"며 "수급이 많이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까지는 반도체 관련주 주도의 대형주 장세지만 내년에는 IT, 바이오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재(7일 기준) 이 펀드가 2% 이상 담고 있는 종목은 △삼성전자(29%) △하이닉스(7%) △현대차(4%) △포스코(3%) △SK텔레콤(3%) △KT&G(2.5%) △신한금융지주(2.5%) △KB금융지주(2.5%) △SK이노베이션(2.3%) 등이다.


박 본부장은 "주주환원 정책이 확대되면서 배당주의 배당수익률이 금리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 은행 예치보다 나을 수 있다"며 "삼성전자의 배당정책에 이어 현대차 등도 배당을 높일 가능성이 높다.
대주주 지분이 낮은 주식들은 삼성전자를 따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