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기자수첩

[기자수첩] 코스닥 활성화 멀리 내다보자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1.30 17:14

수정 2017.11.30 17:14

정부가 이번에도 코스닥 시장 활성화 대책을 내걸었다. 골자는 △연기금 투자 확대 △상장제도 손질 △코스닥 관련 벤치마크 지수 개발 △세제지원책 마련 등이다. 시장은 생각보다 빨리 그리고 크게 반응하고 있다. 코스닥지수는 이례적으로 두 달여 만에 20% 넘게 급등하면서 과열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왕 열린 잔치에 모두들 기뻐하긴 하지만 우려의 시각도 만만치 않다.

과거 정부 때부터 코스닥 시장 활성화 정책이 나오면 코스닥 지수를 끌어올리는 기간은 평균 1~2년 정도 유효했다.
하지만 결국 근본대책이 아니라는 평가와 함께 지수 하락 역시 피할 수 없는 혹독한 현실이었다.

그때마다 나오는 말은 '근본적인 대책'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었다. 이를 위해 이번에는 좀 더 통 크게 모험자본 투자를 위해 10조원을 푼다는 공언도 함께 나왔다. 하지만 여전히 의구심은 남아있다.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접한 한 벤처기업 대표는 "코스닥 활성화의 근본대책이라고 정부가 모험자본에 돈을 많이 풀지만, 공무원들을 만나 이야기해보면 기본 마인드는 그래도 대기업이 우리나라를 먹여 살린다는 생각이 느껴진다"며 "그럴 수밖에 없는 게 벤처와 코스닥 육성책을 만드는 공무원들은 기존 전통적 경제정책을 짜던 부서의 인물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토로했다.


심지어는 코스닥 관련 정책을 만드는 공무원들 이야기를 들어도 "벤치마크 지수 개발, 상장제도 개선, 세제지원 등이 근본적일 수는 없다고 보며 기관투자를 끌어들이는 것도 언제까지 강제할 수는 없어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며 "코스닥 시장의 문제는 코스닥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토로했다.

코스닥 활성화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좀 더 멀리 내다봐야 한다.


우리나라 자본시장이 아직까지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배당이득보다는 투기성 짙은 단타 차익 위주라는 점, 불공정거래로 이익을 독식하는 기업이 있다는 점,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많은 돈을 퍼 붓고 있지만 근본적 인식전환이 이뤄지지 않아 지원 방향이 잘못된 건 아닌지 등 전반적 해결책을 위한 깊은 고찰이 선행 그리고 동반되지 않고서는 코스닥 시장은 안정적으로 1000시대를 맞이하지 못할 수도 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