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취업

[장욱희의 취업 에세이] 면접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질문 잘 듣고 솔직하게 얘기하세요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01 17:11

수정 2018.01.12 18:06

⑩면접관이 답답할때
[장욱희의 취업 에세이] 면접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질문 잘 듣고 솔직하게 얘기하세요


면접관이 현장에서 가장 답답하다고 느낄 때가 언제라고 생각하는가.

면접질문에 동문서답하는 구직자를 만날 때다. 면접관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한 채 긴장이 되니 자신이 준비한 내용만을 줄줄 이야기 한다. 취업 참고서에 나오는 이야기라 답변이 천편일률적이며 특징이 없다. 최근 공공기관 면접에서 구직자들 대다수가 비슷한 답변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 때 면접관들은 그들이 학원에서 배운 이야기를 하나보다 생각했다. 이처럼 사전에 준비해서 외운 면접답변을 무리하게 면접관에게 이야기 하려는 경향이 있다.
면접질문과 관계없는 이야기는 면접관을 답답하게만 할 뿐이다.

현장에서 느끼는 첫번째 문제점은 구직자는 면접관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이다. 준비한 답변을 빨리 말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어서 그런지 급히 준비한 내용을 말하려 한다. 면접관 질문이 채 끝나기도 전에 구직자가 끼어들어 이야기 하곤 한다.

둘째, 자신이 주장한 내용에 대해 일관성이 없는 경우다. 자신이 준비한 답변만을 이야기하는데 급급하다보니 면접관의 후속질문이 이어지면 긴장해서 그런지 일관성이 없다. 앞서 주장한 내용과 후속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이 상반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면접관의 후속질문은 뻔하다. "앞에서 주장하신 내용과 뒤이어 주장하신 내용이 부합하지 않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 경우 구직자는 대부분 당황한다.

마지막으로 면접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다. 면접질문의 의도에서 크게 벗어난 이야기를 인내심 있게 끝까지 들을 면접관은 많지 않다. 면접관의 질문에 대해 질문을 다시 설명해 달라고 요청하는 구직자는 거의 만나보지 못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심플하다. 급하게 준비한 답변을 이야기하는데 급급하기 보다는 면접관 질문을 끝까지 잘 들어야 한다. 의도를 파악한 연후에 답변해도 늦지 않다. 면접은 커뮤니케이션이다. 질문을 하고 답변을 하는 과정이다. 그야말로 대화의 과정인데 취준생들은 면접을 어렵게만 생각하는 것 같다. 일방적으로 평가 받는 과정이라고 생각해 답변을 준비하고 이를 외우는 데 급급하다. 커뮤니케이션의 스킬은 우선 잘 듣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은 면접의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이다.

그리고 면접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이다. 예를 들어 대화를 나누다가 상대가 예상치 못한 어려운 질문을 던지면 소통능력이 탁월한 사람은 임기응변, 대처능력, 순발력 등을 발휘한다. 전혀 다른 답변을 늘어놓기 보다는 오히려 솔직하게 이야기해라. 그 부분은 준비를 못했다라고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더 좋다.
이 경우 면접관은 수정해서 질문을 던질 가능성이 높다. 면접관이 생각하기에 이 질문이 구직자에게 조금 어렵게 느껴졌나 생각하고 난이도를 조정해 구직자의 눈높이에 맞춰준다.


평소 잘 듣고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한다면 어떠한 면접이 주어질 지라도 긴장을 최소화하고 여유 있는 태도로 면접관을 설득시킬 수 있다.

[취업 컨설턴트]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