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대통령의 긴박했던 일요일, 낚싯배 사고 6가지 지시내려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03 17:07

수정 2017.12.03 21:16

사고신고 접수 52분만인 오전 7시 1분에 첫 보고
해경 현장지휘관 지휘하에 실종인원 구조 만전 주문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들은 3일 이른 오전부터 긴박한 하루를 맞이했다.

이날 새벽 발생한 인천 영흥도 앞바다 낚싯배 전복사고와 관련, 청와대 권영호 위기관리비서관의 첫 대통령 보고시점은 오전 7시1분. 오전 6시9분 인천해경에 사고 신고가 접수된 지 52분 만이다. 오전 6시42분 인천해경 영흥파출소 소속 경비정이 최초로 현장에 도착한 시간을 기준으로 하면 19분 만에 문 대통령에게 사고발생 사실이 보고된 것이다. 서울 중구 지역 일출시각이 오전 7시30분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날이 채 밝기 전 보고가 이뤄졌다.

첫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은 "해경 현장 지휘관의 지휘하에 해경, 해군, 현장에 도착한 어선이 합심해 구조작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지시를 받은 청와대는 긴박하게 움직였다.
문 대통령이 위기관리센터에 도착하기 전 최대한 사고상황을 파악, 문 대통령에게 두 차례 전화로 보고했고 한 차례 서면보고를 올렸다.

오전 9시25분. 문 대통령은 청와대 지하 벙커로 불리는 위기관리센터에서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으로부터 추가 보고를 받은 뒤 대책을 논의했다. 이어 해경 상황실.행정안전부 종합상황실(세종청사)로부터 화상보고를 받고 오전 9시31분 6가지 지시를 내렸다.

"현장의 모든 전력은 해경 현장지휘관을 중심으로 실종인원에 대한 구조작전에 만전을 기하라." 이어 "현재 의식불명의 인원에 대해 적시에 필요한 모든 의료조치를 취하도록 할 것, 현장에 선박 및 헬기 등 많은 전력이 모여있는데 구조 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또 "신원이 파악된 희생자 가족에게 빨리 연락을 취하고 심리적 안정 지원과 기타 필요한 지원사항을 확인해 조치할 것과 필요시 관계장관회의 개최를 행안부 장관이 판단할 것"을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현장 구조작전과 관련해 국민이 한 치의 의구심이 들지 않도록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언론에 공개해 추측성 보도로 혼란이 생기지 않도록 할 것"을 강조했다.

앞서 사고선박은 이날 오전 6시 출항해 인천시 옹진군 영흥도 영흥대교 인근 해상에서 336t급 급유선과 충돌해 전복됐다.


해경은 사고해역에 함정 14척과 헬기 4대 등을 급파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현재 승선원 22명(승객 20명.선원 2명) 중 20명을 구조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