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LG "내년 19조 투자, 1만명 채용"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2 17:21

수정 2017.12.13 00:37

첫 대기업 행보 김동연 부총리에 선물보따리 안긴 LG
혁신성장 내건 정부 발맞춰 자율주행 등 미래사업에 내년 대규모 투자 약속.. 8500억 상생기금도 조성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구본준 LG 부회장(가운데)이 12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그룹과의 현장소통 간담회에 참석, 정책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구 부회장이 김 부총리의 간담회 모두발언이 끝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도 자리를 같이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구본준 LG 부회장(가운데)이 12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LG그룹과의 현장소통 간담회에 참석, 정책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구 부회장이 김 부총리의 간담회 모두발언이 끝난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도 자리를 같이했다.
사진=서동일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취임 후 첫 대기업 방문지로 낙점된 LG그룹이 정부에 '선물 보따리'를 안겼다.

혁신성장에 드라이브를 거는 정부 기조에 보폭을 맞춰 내년에만 자율주행 센서·바이오 등 미래 먹거리 사업에 19조원 투자, 1만명 규모의 신규 채용을 약속했다. 또 협력사에 무이자 또는 낮은 금리로 대출을 지원하는 8500여억원의 상생협력 기금도 조성키로 했다.

LG그룹은 12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를 방문한 김 부총리와 구본준 LG 부회장 등 LG그룹 임원진과의 간담회 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내년도 사업계획을 공개했다.

LG그룹은 내년 19조원을 집중 투자해 미래 먹거리 사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투자액만 올해(17조6000억원) 대비 8.0% 증가했다. 특히 △전기차 부품 △자율주행 센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카메라 모듈 △바이오 등 혁신성장 분야에만 50% 이상을 투입하기로 했다. 혁신성장 분야의 연구개발(R&D) 확대, 고부가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약 1만명 규모의 신규 채용도 약속했다.

또 LG그룹 협력사를 대상으로 8581억원의 무이자.저금리의 직간접 대출도 운용할 계획이다.

LG그룹은 자유토론에서 정부에 2.3차 협력사로의 상생협력 확산 노력이 1차사에 대한 부당한 경영간섭으로 비치지 않도록 가이드라인 마련을 요구했다. 최근 정부가 정책을 수립.추진하는 과정에서 대기업을 홀대한다는 불만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는 LG 측 제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사익편취 우려 등이 없는 계열사 확장에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기술혁신과 중소벤처기업 지원을 위한 M&A(인수합병)는 오히려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LG그룹이 함께 건의한 배출권 거래시장의 안정화 방안과 관련, 내년도 배출권 우선할당, 필요시 시장안정 물량 조기 공급 등 시장활성화 조치를 조속히 검토하기로 했다.

미국의 세탁기 및 태양전지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에 대해선 정부와 관련기업이 긴밀히 협업해 공동 대응키로 했다.

김 부총리는 LG그룹과의 회동을 신호탄으로 국내 주요 대기업, 중견.중소기업과 연쇄 회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현재 자율주행차 또는 신재생에너지 부문 중견기업을 다음 행선지로 유력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총리는 대한상의와 논의를 거쳐 두 번째 방문기업을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은 정부.민간 모든 경제주체들의 참여 및 업종.기업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기업의 동참이 필요하다"면서 "정부와 대한상의가 '혁신옴부즈만'을 함께 설치해 기업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채널을 항상 열어두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 측에서는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최수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신영선 공정위 부위원장, 이찬우 기재보 차관보 등이 동행했고 LG 측은 하현회 ㈜LG 대표이사,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박진수 LG화학 부회장,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 등 계열사 대표들과 김원남 탑엔지니어링 대표, 박용해 동양산업 회장 등 협력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