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건설

규제여파로 내년 주택시장 '흐림'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3 17:40

수정 2017.12.13 17:40

부동산114 내년 전망.. 신DTI 시행 등 규제 현실화
서울 집값 상승세 둔화 전망.. 전세시장은 안정적일 것
규제여파로 내년 주택시장 '흐림'

2018년 아파트 시장은 정부의 전방위적 규제 영향으로 진정국면이 예상된다.

13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내놓은 6.19대책, 8.2대책을 비롯해 10.24가계부채종합대책 등 규제영향으로 2018년은 수요시장 위축과 거래감소가 나타날 전망이다. 2018년 1월부터 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개선한 신DTI가 시행되고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부활한다.

여기에 다주택자 양도소득세가 4월 강화될 예정으로 2017년 예고한 규제가 2018년 대부분 현실이 된다. 규제의 직적 영향권에서 주택 수요자들은 보유가치를 기반으로 선별적 장기투자가 필요하다.

2017년 단기 급등했던 서울 등 일부 지역의 가격 상승세는 둔화될 전망이다.
반면 수요대비 신규아파트 공급이 많은 지역은 규제와 공급 리스크가 맞물리면서 가격 약세가 예상된다.

전세시장은 전체적으로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됐다. 서울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장 인근 지역 중심의 이주수요로 국지적인 전셋값 상승이 나타날 수 있겠다.

하지만 인접한 수도권으로 수요분산과 몇 년간 이어온 전세입자의 매매전환 등을 고려하면 전세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은 낮아 안정적인 가격흐름이 예상됐다.

경기.인천의 일부지역은 국지적인 공급물량 증가가 2018년에도 이어지면서 가격조정이 예상된다.

지방.광역시도 대규모 신규 아파트 공급으로 전셋값 약세가 전망된다. 더욱이 세종.충청.경상권 아파트 전세시장은 지역 기반산업의 침체와 맞물려 역전세난 가능성도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 시장은 새정부 경기부양 기대감에 가격이 급등했다.

내년 부활하는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를 피하려고 서울 재건축 아파트들이 사업 속도를 내며 상승세를 이끌었다.


저금리를 이용한 갭투자와 실수요가 맞물리며 일반 아파트도 매매가격 상승폭이 컸다.

서울.세종 등 투기과열지구 및 투기지역을 지정하고 양도소득세 강화, 주택담보인정비율(LTV).DTI 강화 등을 담은 8.2 대책 발표 이후 가파른 상승세가 멈췄다.
거래시장 역시 위축된 매수세로 감소세를 보였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