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투톱 전열 갖춘 한국당, 强대 强 대치 나선다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3 17:42

수정 2017.12.13 17:42

조직혁신·보수통합·대여투쟁.. 강한야당 거듭날 3題에 속도
與 “투사는 투사로 맞설 것”.. 국정원조사·민생법안 등 전운
자유한국당이 '홍준표 대표.김성태 원내대표' 투톱체제로 정비되면서 조직 및 정책혁신.보수통합.대여투쟁 강화라는 '3제'(題)에 속도가 붙게 됐다.

김 원내대표 선출이후 홍 대표는 당 혁신과 조직정비, 보수통합이라는 거대 담론 현안들의 완성도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김 원내대표는 정국 현안관련 원내 전략을 총괄하면서 대여 투쟁의 선봉장에 설 것으로 보인다.

이에 12월 임시국회에서 민생법안, 적폐청산 작업 등 각종 현안을 놓고 여야간 강대 강 대치가 예상된다.

■신보수주의 표방…조직-정책혁신 가속화

홍.김 투톱체제의 등장으로 해묵은 갈등 요소였던 계파주의 청산의 '마침표'를 찍었다고 보고 새로운 보수 재건을 목표로 당 혁신과 쇄신을 주도하겠다는 복안이다.

홍 대표는 13일 방일에 앞서 인천공항에서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당 지도부 정비 완료'를 선언하고 당 조직.정책 혁신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가 문재인정부의 적폐청산에 맞대응하기 위해 대여 투쟁의 '각'을 잡고, 홍 대표 본인은 제2의 혁신과 쇄신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신(新) 보수주의 정착을 위해 연말까지 당 조직 혁신을 마무리 짓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방일 일정을 마치고 15일 귀국하는 즉시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전체 당협위원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당무감사 결과를 토대로 '함량미달' 당협을 정비할 예정이어서 그 규모에 관심이 집중된다

당무감사 결과, 부실한 운영 관리로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할 수 있는 하한선이 50~55점, 하한선 미달 대상이 전체의 30%에 달한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구체제와의 단절 등을 위해 옛 친박근혜계를 포함, 다선 중진의원 일부가 당협위원장직을 박탈당할 수 있다는 '중진 숙청설'마저 나온다.

이어 서민중심경제로의 대전환을 통해 정책정당, 대안정당으로서 존재감 부각에 나설 참이다.

당 혁신위원회가 이날 '동일노동 동일임금' 추진을 비롯해 공무원 임금피크제 도입, 외국인근로자 취업 제한 및 서민일자리 보호, 자영업자 지원 강화 등을 총괄할 컨트롤타워로 '서민중심경제위원회' 신설검토 계획을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보다 강도높은 혁신작업 진척을 위해 제2기 혁신위원회의 닻을 올리는 방안이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 1기 혁신위가 친박청산작업 등 구체제와의 단절에 주력했다면 2기 혁신위는 보수재건을 앞세워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주의 정책에 맞서 서민중심 정책으로 전환을 주도하면서 정책 대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 강한 野 표방…강 대 강 대치 예고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 및 여당과의 관계설정과 관련, "협력할 것은 협력하되 잘못 간다고 판단되면 강력한 대여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 또 정치 보복에 대해서 제대로 맞서 싸워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됐다"며 "한국당을 제1야당으로 만들어 주신 의미는 보수의 가치 아래 정부.여당의 일방적인 독주를 견제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장 국정원 특활비 국정조사나 특검과 관련해선 과거 모든 정부를 조사 대상으로 하자는 입장이어서 12월 임시국회 시작부터 민생법안을 포함, 각종 현안을 놓고 여야간 '강대강 대치'가 예상된다.

민주당과 국민의당간 예산을 고리로 한 개헌, 선거구제 개편 논의 합의에 대해선 엄중 경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의 상견례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밀실거래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선거구제 개편에 합의했다며 "한국당을 패싱하고 국민의당과 거래하면 여야 관계는 끝장"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우 원내대표는 "투사는 투사로서 맞서겠다"며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았다.


복당파 출신의 김성태 원내대표 등장으로 바른정당과의 보수통합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관측이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대문을 열어 보수대통합을 추구할 것"이라고 공언한 만큼 앞으로 지방선거전 연대 내지는 통합의 물꼬가 다시 열릴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우원식.김성태.김동철 원내대표 모두 노동문제에 잔뼈가 굵은 점을 감안하면 최저임금제와 노동개혁 등에 있어 첨예한 대립각이 형성될 공산이 크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