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中경호원, 文대통령 동행취재 청와대 출입기자 집단 폭행사건 발생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4 16:45

수정 2017.12.14 16:45

【베이징(중국)=조은효기자】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취재하는 한국 기자들에 대한 중국 측 경호원들의 집단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청와대와 정부당국은 한·중 관계 정상화로 가는 마지막 관문격인 이번 정상회담 직전에 일어난 불미스런 폭행사건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자칫하면 정상회담의 성과를 퇴색시킬 것이란 우려가 일고 있다.

사건은 14일(현지시간)오전 문 대통령이 수출 비즈니스 상담을 위해 모인 양국 기업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베이징 시내 국가회의중심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파트너십 행사장에 방문하는 과정에서 벌어졌다.

문 대통령은 개막식에서 연설과 타징 행사를 마친 뒤 식장에서 나와 중앙복도로 이동했고,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들은 문 대통령을 따라 나오려고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이 별다른 이유없이 출입을 제지하면서 발생했다. 한국일보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들에 항의를 표시하자, 이 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강하게 넘어뜨렸다.
해당 기자는 바닥에 쓰러진 충격으로 한동안 일어나지 못했다.

함께 있던 연합뉴스 사진기자가 이 같은 상황을 촬영하려고 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카메라를 빼앗아 던져버리려는 모습을 보이기까지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국내 기업부스가 있는 맞은 편 스타트업 홀로 이동하자 사진기자들이 홀에 들어가려고 시도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은 이를 다시 막았다.

사진기자들은 청와대 측에서 발급받은 취재비표를 거듭 보여줬음에도 경호원들이 출입을 막자 이에 강력히 항의했고, 그 과정에서 매일경제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들과 시비가 붙었다. 주변에 있던 중국 경호원 10여명이 갑자기 몰려들어 해당 기자를 복도로 끌고나간 뒤 주먹질을 하는 등 집단적으로 구타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 기자가 땅에 엎어져 있는 상황에서 발로 얼굴을 강타하기까지 했다.

당시 사진기자들과 함께 있었던 취재기자들과 춘추관 직원들이 이를 제지하려고 했으나 중국 측 경호원들이 완력으로 밀어냈다.

현장에서는 우리 청와대 경호원들에게 구조를 요청하는 목소리들이 잇따랐으나 별다른 도움을 받지 못했다.

부상을 당한 사진기자 두 명은 댜오위타이 2층에서 대통령 의료진에 의해 응급처치를 받은 뒤 베이징 시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으며, 허리통증, 눈·코 주변의 심한 타박상과 출혈,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외교부를 통해 이번 폭행사건에 대해 중국 정부에 공식 항의의 뜻을 전달하고 진상조사와 함께 책임자 처벌을 촉구한 상태다.

이에대해 중국 외교부의 루캉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누군가 다친 것이 확실하다면 우리는 이번 사건에 대해 주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사건이 발생한 행사는 한국 측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러나 어찌됐든 중국에서 발생한 사건이기 때문에 매우 관심을 두고 있고 한국측을 통해 구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건이) 작은 사고이기를 바란다"며 "중국과 한국은 문 대통령의 방중을 위해 각 방면에서 성심껏 준비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