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野 '방중 기자 폭행'에 "文대통령, 순방 중단하고 유감 표명해야" 촉구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4 18:03

수정 2017.12.14 18:03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연합뉴스
14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국빈방문 행사를 취재하던 한국의 한 사진기자가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중국 측 경호 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 '에서 스타트업관 이동 중에 폭행당했다. 연합뉴스

야권은 14일 '방중 한국취재단 폭행사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유감 표명 및 순방 즉각 중단 등 강력한 조치를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결코 있을 수도 없고 일어나지 말아야 할 어처구니없는 참사가 일어났다.
그것도 국가원수의 국빈방문 중에 일어났다"고 밝혔다.

이어 "국빈방문 중인 국가원수와 함께 한 수행기자단을 집단폭행하는 것은 결국 대한민국에 대한 테러이며 결코 묵과할 수 없는 행위"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방중일정을 즉각 중단하고 중국에서 철수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장 수석 대변인은 "대통령이 공항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차관보가 영접하고 총리 오찬은 취소당하며 급기야 수행 기자단이 폭행당하는 굴욕은 연내에 급하게 중국과의 정상회담을 밀어 붙인 결과로 외교참사이자 굴욕외교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그는 "심지어 청와대 측은 문재인대통령의 순방 성과가 가려질 것을 우려했는지 폭행당한 사실을 엠바고요청까지 했다는 충격적인 사실도 드러났다"며 "도대체 뭘 위해, 뭘 얻기 위해 중국에 간 것 인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준비 소홀과 취재 지원, 현장 경호의 책임이 있는 강경화 외교부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등 책임자들을 즉각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수행 기자단도 지키지 못하는 대통령과 정부에게 국가안보를 맡길 수 있겠는가"라며 "우리 국민들은 이 사태가 문 대통령이 외쳐온 '나라다운 나라'인지 묻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문 대통령은 중국 측의 공식 사과 뿐만 아니라 재발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며 "정권을 걸고 국민들의 훼손당한 자존심을 반드시 되찾아 와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민의당도 청와대의 즉각적이고 효력 있는 조치를 주문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한국취재단이 중국 경호원들에게 집단폭행 봉변을 당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빈방문 중인 상대국가 대통령의 수행 기자단에 대한 이와 같은 행위는 외교관례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언론 자유의 침해를 넘어서는 것은 물론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우리 방중단을 무시하는 행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경호원들의 이 같은 폭행이 최근 제기된 '홀대론'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졌다면 이는 좌시 할 수 없음을 밝혀둔다"며 "우리 정부는 이 사건이 외교 굴욕 논란으로 번져 사드 이후 다시 관계가 재설정되고 있는 한중관계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즉각적이고 효력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또 "중국 정부의 진상규명과 사과는 물론 재발방지의 약속을 촉구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정식으로 유감을 표명해야한다"고 강조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