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병원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공식 사과, 질병관리본부 "다른 신생아 문제 없는지 살피고 대응하겠다"

최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7 15:00

수정 2017.12.17 15:00

이대목동병원에서 신생아 4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다.

이대목동병원은 지난 16일 오후 5시 40분경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 받던 4명의 환아에서 심정지가 발생했고, 의료진의 적극적인 심폐소생술에도 안타깝게 사망했다고 17일 밝혔다. 신생아 4명이 연달아 사망하는 사고 자체가 국내 의료계에서는 처음이고, 아직 역학조사 결과 등이 나오지 않아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다.

이와 관련 정혜원 이대목동병원 원장은 이날 브리핑을 갖고 "이번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4명의 아기와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며 "현재 병원은 보건소, 경찰 등 관계기관과 함께 원인 파악 및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어 "향후 관계 당국과 긴밀히 협조하여 빠른 시일 안에 사태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후속 조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양천구 보건소 역학조사·국과수 부검 결과 등이 나오는 대로 추가적인 역학조사가 필요한 사고로 판명되면 그 즉시 조치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다.

김한수 이대목동병원 홍보실장은 "신생아중환자실에 있던 환아 4명이 동시 다발적으로 심정지가 유발돼 사망하는 사건은 매우 이례적인 사례"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은 이어 "사망한 신생아들이 입원한 사유는 모두 미숙아였다"며 "현재 국과수에서 투여 약물을 모두 수거해서 감식 중이고, 사고 원인에 대해서는 다각도로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고와 관련해 홍정익 질병관리본부 위기대응총괄과 과장은 "경찰과 협조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경찰에서 부검 등으로 사망원인을 밝히겠지만 중환자실 신생아 16명 중 4명이 사망했기 때문에 남은 신생아에 대해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고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