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野 신생아 사망사고, 철저한 원인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 '한목소리'

정인홍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8 17:30

수정 2017.12.18 17:30

여야는 18일 이대목동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신생아 4명이 잇따라 숨진 사고와 관련해 철저한 사망원인 규명과 함께 사고 재발방지책 마련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정부와 보건당국은 세균 감염, 병원 과실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정확한 사망원인 규명은 물론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내일(19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이 사건에 대한 현안보고를 받을 예정"이라며 "민주당은 병원측이 초동대응에 실패하고 아직 원인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데 대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도 "한국당 자체적으로 병원과 보건당국의 늑장·부실 대응은 없었는지 점검하겠다"며 "만일 감염병으로 인한 사망으로 밝혀진다면 병원과 보건당국은 책임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대목동병원은 결핵 감염(2016년), 벌레 수액(2017년) 등 불명예스러운 사건·사고가 잦았던 곳"이라며 "보건당국의 관리 감독에 소홀함이 없었는지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행자 대변인은 "이대목동병원은 의료관리 체계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조사와 관계 당국의 철저한 원인 규명 및 재발방지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이번 기회에 다른 병원 신생아실에 대한 점검과 대책 마련으로 국민 불안을 불식시켜야 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일단 보건당국과 병원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부터 해야 한다"면서 "유사한 사고가 다른 병원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전국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haeneni@fnnews.com 정인홍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