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방규선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 대표 "車에 관한 모든 것 담은 O2O서비스 도전"

송주용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19 17:58

수정 2017.12.20 12:42

車 종합 플랫폼 기업 도전하는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 대표
'운전면허 플러스' 앱 교육부문 다운로드 1위.. 생활형 서비스 가능성 확인
시장 경쟁력 높이기 위해 운전.차 분야 빅데이터 분석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의 '운전면허 플러스'는 운전면허 시험 앱 시장의 75%를 장악했다. 1억 6000만개 오답문제를 분석 제공하고 실제 도로 주행 시험장 지도와 도로주행 영상도 제동한다.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의 '운전면허 플러스'는 운전면허 시험 앱 시장의 75%를 장악했다. 1억 6000만개 오답문제를 분석 제공하고 실제 도로 주행 시험장 지도와 도로주행 영상도 제동한다.

"운전면허 애플리케이션 '운전면허 플러스'의 시장 경쟁력을 기반으로 '자동차 종합 플랫폼'을 구축하겠다."

방규선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 대표의 포부다.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는 지난 2012년 창립된 벤처기업이다. 창립 초기부터 '창업진흥원 예비 기술창업자 육성사업'에 선정됐고 지난해에는 '대한민국 굿 앱 평가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방 대표는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 창립 초기부터 '생활 온라인오프라인연계(O2O) 서비스'에 주목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 O2O 서비스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것이다.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의 주력 서비스는 '생활 O2O 서비스'의 대표격인 운전면허 플러스다. 운전면허 플러스는 운전면허 시험 대비 앱으로 지난 2016년 약 65만 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올해 12월까지 누적 다운로드는 170만회에 이른다. 또 앱스토어 '교육부문' 카테고리 1위를 기록하며 전체 운전면허 시험 앱 시장의 75%를 점유했다.

방 대표는 "운전면허 응시자는 매년 100만명 규모로 꾸준히 유지된다"면서 "새로운 앱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앱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증거"라고 설명했다. 이어 "운전면허 플러스에 접속한 이용자들은 평균 1.43시간 동안 앱을 사용하고 1일 앱 실행수가 10만건을 넘는다"면서 "이용자들이 앱을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운전면허 플러스'의 강점은 차별화된 서비스 내용이다. 운전면허 시험 응시자들이 필기시험에서 자주 틀리는 약 1억6000만여개 문항을 분석해 앱에 담았으며 지속적인 문항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또 이용자 거주지 인근의 '운전면허 학원 찾기 기능'을 제공하고 학원별 서비스와 교육 내용 및 사용자 종합 '별점'을 고려해 운전면허 학원을 추천한다. 더불어 운전면허 학원별 주행 코스 지도 및 실제 코스 주행 영상을 앱에서 확인 할 수 있도록 해 운전면허 응시자들의 편의성을 강화했다.

방 대표는 "운전면허 플러스의 강점은 방대한 운전면허 필기시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학원 선택부터 도로주행 시험까지 소비자 편의를 극대화 한 것"이라며 "운전면허 플러스의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 또한 큰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운전면허 플러스의 시장 장악력과 경쟁력은 애드락애드버테인먼트 미래비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운전면허 플러스를 기반으로 단기적으로 운전면허 시험 앱 시장의 90%를 장악하고 중기적으로 국내 운전면허 학원 시장을 확대 공략한다는 것이다. 이후 장기 비전으로 자동차 관련 가치사슬(Value chain)의 선두에서 '자동차 종합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방 대표는 "단기 과제의 경우 이미 운전면허 플러스가 시장의 75%를 점유한 만큼 큰 어려움 없이 달성될 수 있을 것"이라며 "확보한 데이터와 정보, 시장성을 활용하는 중장기적 과제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중기 목표 달성을 위해 현재 15개 수준인 협약 운전면허 시험장을 60~70개 수준으로 높히고 운전면허 학원 전용 메신저 같은 특화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자동차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방 대표는 지난 2월부터 운전 및 자동차 분야 빅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있다. ADID(Google Play 서비스광고 식별자)와 IDFA(iOS 기기용 광고식별자)를 활용해 매년 약 100만~150만명의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 대표는 "확보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운전면허 플러스를 중고차 및 신차 정보, 자동차 보험, 주차, 주유, 세차, 자동차 할부 정보 등 다양한 자동차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면서 "보험사, 카드사, 자동차 대여 기업 등 다양한 자동차 관련 기업들의 제휴 요청이 있었다. 면밀한 검토를 통해 제휴 기업을 확대하고 광고 마케팅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방 대표는 이어 "차량번호연계 050 안심번호 서비스와 제휴학원 연계 사업 및 특정 자동차 플랫폼 계열사와 연계 과정을 통해 자동차 분야 O2O 서비스를 장악하겠다"고 강조했다.

juyong@fnnews.com 송주용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