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스포츠일반

‘사회 통합적 평창 올림픽 유산 창출 방안’ 발표

조용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22 10:39

수정 2017.12.22 10:39

피겨 스케이팅이 열리는 강릉 아이스 아레나 경기장
피겨 스케이팅이 열리는 강릉 아이스 아레나 경기장

다가오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대회가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 통합적 올림픽으로 치러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농림축산식품부, 강원도,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합동으로 22일 ‘사회 통합적 평창올림픽 유산 창출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사회적 소외계층과 지역주민 등 전 국민이 참여하는 평창 올림픽 개최를 통해 사회 통합이라는 대회 유산을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대회 개최에 대한 사회적인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수단으로 올림픽 유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올림픽 개최가 가져오는 사회 통합, 지역 발전 등 선순환적 효과가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문체부 등 관계 기관 특별전담팀(TF)을 구성해 1) 공감과 치유, 2) 상생과 협력, 3) 지역 혁신, 4) 평화와 화합 등 4개의 핵심 추진 전략과 21개 세부 과제를 도출했다.


우선 정부는 장애인, 저소득층 등 사회적 소외계층과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올림픽을 추진한다. △자원봉사자와 성화 봉송 주자에 사회적 소외계층을 참여시키고, △공공기관·기업의 사회 공헌 사업과 지자체 예산을 활용해 다양한 경기 관람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그리고 평창 올림픽을 국민들의 사회 통합 인식을 높이는 기회로 활용한다. △패럴림픽을 계기로 대회 개최도시(강릉·평창·정선)의 숙식업소와 공중화장실의 장애인 접근성을 개선하고, △패럴림픽 개최 전,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18년~’22년)을 발표해 사회 통합에 대한 정부 의지를 표명한다. △또한 법정의무교육인 장애 인식 개선 교육에 패럴림픽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장애인식 개선과 대회 홍보 기회로 활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외 계층 및 대회 참여 인력의 경력 개발을 지원한다. △평창 올림픽을 만 50세 이상 퇴직 전문인력 사회공헌활동 지원 사업과 연계해 퇴직 인력이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대회 자원봉사자들이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사회적 소외계층의 참여와 더불어 평창올림픽과 사회적 경제 및 지역 경제 간의 연계를 적극 추진한다. △대회 기간 중 팔도장터명품관을 운영해 중소기업, 전통시장 등의 우수제품을 판매·홍보하고, △사회적경제상품관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제품 판매와 사후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시도의 날’ 행사를 개최해 지역별 홍보관 운영, 대회 집중 관람 진행 등을 통해 개최 지역 외의 16개 시도가 함께하는 장을 마련한다.

또한 △대회 준비와 운영 과정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과 지역음식(로컬푸드)을 활용하고, △사회적경제기업이 대회 라이선싱 제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후원(스폰서) 기업과 협조해 사회적 경제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정부는 올림픽을 계기로 지역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문체부, 강원도 등 관계 기관 특별전담팀(TF)을 통해 대회시설 사후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고용부의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사업을 통해 대회시설 사후 활용 일자리를 발굴할 계획이다. △조직위는 대회 후원사 중 사회공헌사업을 실시한 기업에 대해 ‘지속가능파트너’로 선정해 지속적인 사회 공헌을 유도한다.

그리고 올림픽을 통한 지역관광을 활성화해 지속 가능한 관광유산도 창출한다. △개최 지역의 교통기반시설과 숙식업소 등을 정비하고, △사회적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공정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올림픽 개최 지역과 연계한 농촌여행상품을 운영하고 농어촌민박을 개선하는 등 농촌관광도 활성화한다.


끝으로 정부는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구현한다. △대회 출전국 선수단과 지자체 결연을 통해 경기응원 등 응원단(서포터스) 활동을 추진하고, △북한이 참가하는 평화올림픽 개최를 위해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 국제기구와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에 마련된 세부 정책과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널리 알려 나눔과 배려의 문화를 확산하고, 평창 올림픽이 명실상부 모든 국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yccho@fnnews.com 조용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