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ICT산업 확 키워 55만개 일자리 만든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25 17:17

수정 2017.12.25 17:17

과기정통부, 13개 혁신성장동력에 5년간 7조9600억 투자
ICT산업 확 키워 55만개 일자리 만든다

정부가 자율주행차와 맞춤형 헬스케어(정밀의료) 등 13개 혁신성장동력을 선정, 내년에 1조5600억원을 포함해 2022년까지 총 7조9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정보통신기술(ICT) 융합분야 핵심 일자리 55만개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모바일 헬스케어 제도정비

2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22일 관계부처와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혁신성장동력 추진계획'을 심의.확정했다.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및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 '뭘키울까'를 운영하면서 이번에 혁신성장동력 정책을 마련했다. TF 논의를 통해 5세대(5G) 이동통신과 사물인터넷(IoT) 등 지능화인프라, 스마트이동체, 융합서비스, 산업기반 분야에 총 13개 혁신성장동력을 선정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I-KOREA 4.0)'과 연계해 범부처 협력은 물론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분야를 집중 검토했다.


또한 혁신성장동력 분야별 특성과 산업화 시기 등을 고려해 '조기상용화'와 '원천기술 확보'로 구분했다. 이른바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5년 내 상용화가 가능한 제품.서비스와 기술 범용성이 높은 분야를 나눠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했다.

특히 조기상용화 분야는 규제개선과 실증작업 등을 통해 민간 참여 및 투자 확대를 유도한다.

자율주행차와 빅데이터, 맞춤형 헬스케어는 신산업.신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규제를 개선하는 것은 물론 해당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금융 지원 및 인프라 조성도 추진한다. 또한 스마트시티,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신재생에너지는 산학연 공동으로 대형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아울러 의료.안전.서비스분야 지능형 로봇과 드론(소형무인기)은 국가.공공기관이 구매하고 활용하는 길을 열어 초기 적용 실적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이 이뤄진다.

■5G와 AI 글로벌 경쟁력 확보 '전력투구'

차세대 유.무선 통신네트워크인 5G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원천기술 확보도 중점지원대상이다.

정부는 5G 조기상용화를 위한 국제표준 선점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교통.제조.스마트시티.에너지.헬스케어 분야 실증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네트워크 기반 ICT 강국을 넘어 융합서비스도 선도하겠다는 포부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로 꼽히는 인공지능(AI) 요소기술 경쟁력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연구용 머신러닝(기계학습)에 필요한 빅데이터 공유 등 AI 생태계 활성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한 초저전력 나노소자 등 지능형반도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세포.유전자 치료제 등 유망 신약분야 연구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 합의를 기반으로 한 생명윤리법 개정 등 혁신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도 마련키로 했다.

이 밖에 내년도 혁신성장동력 후보과제로 스마트공장, 스마트농업, 자율운항선박, 블록체인을 선정해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공청회 등을 통해 면밀하게 검토해 혁신성장동력으로 추가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와 관계부처는 이번 '혁신성장동력 추진계획'을 바탕으로 분야별 계획을 구체화해 내년 3월까지 세부시행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국가과학기술심의회 미래성장동력특별위원장인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기업들이 자금을 쌓아두지 않고 미래 먹거리와 일자리 창출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확실한 유인책이 필요하다"면서 "혁신성장동력이 혁신성장을 견인하기 위해선 부처 간 협업과 민관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임 본부장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가 중심이 돼 혁신성장동력 연구개발(R&D) 투자와 발굴.기획, 분석.평가 등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