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비트코인, 정부 대책 발표에 13% 급락후 회복세… "내재된 리스크" 평가

이병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28 16:21

수정 2017.12.28 16:37

정부가 가상통화 거래소에 대해 폐쇄까지도 가능하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으나, 시장은 하락 후 신속하게 낙폭을 수습했다. 시장은 이번 대책을 과도한 투기수요를 억제하기 위한 정부의 '엄포'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거래소 폐쇄'라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하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투자자 이탈 등에는 일부 영향은 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28일 가상통화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오전 중 개당 2150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던 비트코인 가격은 정부 관계부처 차관회의에서 특별 대책을 발표한 직후인 오전 11시 40분께 13.5% 하락한 1860만원까지 떨어졌다.

다만 이후 낙폭을 일부 만회해 오후 4시 기준 개당 2000만원을 회복했다.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등의 가상통화도 급락 후 하락폭을 일부 회복하며 비슷한 움직임을 보였다.


이같은 움직임은 시장이 이번 대책안을 지켜보는 태도를 간접적으로 드러낸다는 평가다. 강경한 어조와 함께 폐쇄 검토를 공식화하며 일시적으로 시장이 후퇴했으나, 기존 정부 대책의 연장선으로 해석되며 가격이 회복세를 보였다는 설명이다. 규제안이 추가로 마련된 점은 오히려 안정적인 가상통화 투자에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가상통화 전문가인 홍기훈 홍익대 경영대학 교수는 "기존 (정부)안에서 어투는 강해졌으나 크게 벗어난 것은 없으며, 투자자들도 예상치 못한 부분은 아니었다"며 "한국블록체인협회사의 자율규제안에 더해 정부의 규제안까지 이중 장치가 생기는 결과가 돼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거래소 폐쇄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데다, 투자자들도 정부 규제를 '내재된 리스크' 수준으로 받아들이고 있어 거래량 급감 등의 효과는 나타나지 않을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이날 빗썸에서 비트코인은 가격 급락으로 인해 저점 매수세와 매도세가 겹치며 전날(오후 4시 기준)보다 약 50% 거래량이 늘기도 했다.

홍 교수는 "정부가 (강경한 발언을 통해) 주고 싶었던 것은 시장에 투기를 조심하라는 강력한 신호라고 본다"며 "시장 움직임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일부 영향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가상통화거래소는 기본적으로 정부 정책에 협조하면서도 고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간 가상계좌를 이용하던 가상통화 거래에 실명제를 도입하게 돼, 관련 시스템 마련이 선결 과제가 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빗썸 관계자는 "(새로운 대책안과) 관련해 내부적 논의 중으로, 정부 공식 입장에 대해서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 규제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협조할 예정이지만, 그렇다고 고객에게 피해가 가선 안되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금일 발표된 신규 가상계좌 발급금지 및 실명계좌 이용에 대해서는 "은행쪽과 먼저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가상계좌 금지에 대해) 정부 정책이 그러면 따라야 하지 않겠나"라고 덧붙였다.

한편 가능성은 낮으나 국내 가상통화 거래소가 실제로 폐쇄될 경우, 해외 거래소를 통한 매매가 사실상 어렵기 때문에 투자 수요는 급감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해외 거래소 이용을 위해서는 현지 은행 계좌를 통해 가상화폐 관련 계좌를 만들어야 한다. 이 경우 계좌 개설도 어려울 뿐더러, 이같은 번거로움을 감수할 투자자는 많지 않을 것이란 시각이다.

해외 거래소를 이용하더라도 투자액에도 한계가 있다. 현행법상 증빙서류 없이 해외 송금 가능한 한도액이 5만달러이기 때문이다.
가상통화 투자를 송금 사유로 인정하고 있는 시중은행은 아직 없다.

bhoon@fnnews.com 이병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