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노동복지

<이슈분석> 민주노총 새 위원장에 김명환 후보 당선... '교섭', '투쟁' 투트랙 전략 이어갈 듯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29 15:31

수정 2017.12.29 15:31

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새 위원장에 김명환 전 철도노조 위원장이 29일 당선됐다. 지난 22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된 민주노총 제9기 임원선거 결선 투표에서 김 후보가 21만6962표를 얻어 득표율 66%로 이호동 후보(8만9562표)를 제치고 당선이 확정됐다.

이날 김 위원장은 당선 소감으로 "이번 선거 결과를 분열과 고립, 무능을 극복하라는 준엄한 명령인 동시에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표방한 문재인 정부와 당당하게 교섭하라는 주문으로 받아들이겠다. 지도부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빠르게 업무를 인수하고 체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내 극단적인 '투쟁 노선'과 온건적인 '대화 노선'의 중간 성향으로 분류된다. '대화'와 '타협'을 거부한 이전 민주노총 지도부와 달리 향후 대정부 투쟁 프레임이 '교섭'과 '투쟁'이라는 투트랙으로 변화될 공산이 크다.
정부와 대화를 하면서도 실익은 챙기는 식이다.

다만 철도노조 위원장 시절인 지난 2013년 철도 민영화에 반대해 사상 최장기 철도노조 파업을 주도하는 등 '강경 노선'을 걷기도 한 만큼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 현안을 놓고 정부와 대립각을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

김 위원장은 극단적인 투쟁 노선과 온건적인 대화 노선의 중간 성향으로 알려져 있다. 위원장의 이런 성향은 이날 "정부와 당당하게 교섭하고 반노동, 반개혁에 완강하게 투쟁하겠다"는 당선 인사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교섭'과 '투쟁'을 함께 이어갈 것이라고 공언한 셈이다.

김 위원장은 선거 기간 동안에도 '대화와 교섭, 비판, 대안 제시'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문재인 정부와 원만한 관계 설정을 하겠다고 시사한 바 있다.

사회적 대화 참여 여부도 관심사다. 김 위원장은 선거 과정에서 노사정위 복귀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다만, 대통령과 노사 대표 4인, 정부 대표 2인, 국회 대표로 구성된 '신 8자 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새로운 사회적 대화 기구에는 참여하겠다는 의미다.

김 위원장은 "조합원들의 높은 지지는 촛불혁명에 이은 노동혁명과 사회대개혁을 주도하고 완성하라는 간절한 염원이며 새로운 민주노총에 대한 기대라고 생각한다"며 "현장을 발로 뛰면서 해법과 대안을 찾고, 민주노조운동 30년 역사를 발판으로 새로운 30년을 준비하고 설계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내에서 투쟁과 대화 병행 노선을 추구하는 이른바 '국민파'로 분류된다.
국민파는 권영길, 정갑득 씨로 대표되는 민주노총내 당파로 '국민과 함께 하는 노동운동'을 추구한다. 국민파는 현장 권력 쟁취를 중요시하는 현장파, 중앙파와 함께 민주노총 3대 정파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김 위원장과 함께 수석부위원장에 김경자, 사무총장에 백석근 후보를 선출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