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日 정부, 한국 및 중국에 3자 정상회의 제안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7.12.30 11:41

수정 2017.12.30 11:41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22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AP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22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내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AP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국과 중국 정부에 내년 4월 일본 도쿄에서 3개국 정상회의를 열자고 제안했다. 한국과 중국 측은 아직 확실한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30일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한·중·일 정상회의 기간으로 4월 4~6일과 같은 달 9~11일 등 2가지 안을 한국과 일본에 제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국은 '(일정을) 조절하겠다'고 답했고 중국 측은 회답을 보류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지난 2015년 11월 서울에서 마지막으로 열린 뒤 2년 넘게 열리지 못하고 있다. 새로 열릴 회의는 순번에 따라 일본이 의장국을 맡는다. 회의가 성사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하게 된다. 중국측 참석자인 리커창 총리도 아직 일본을 방문한 적 없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회의 성사를 위해 한국과 중국 방문을 고려하고 있다.
통신은 고노 외무상이 한국 방문 시기를 모색하고 있으며 중국에는 내년 1월말~2월초 방문하는 것을 추진 중이라고 추정했다. 현재 일본은 도쿄에서 한·중·일 정상회의를 연 뒤 중국과 평화우호조약체결 40주년을 맞아 내년 중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방중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방일을 성사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한·중·일 정상회의가 내년 5월 이후로 늦춰진다면 시 주석의 방일이 일정상 내년 중에는 불가능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