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건강

['치매치료의 요람' 선진국을 가다] 치매가족 삶 무너지지 않게 데이케어센터 늘리는 유럽

정명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2 17:40

수정 2018.01.02 21:58

文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앞서간 유럽국가에서 배운다
입원 요양시설 줄이고 주간센터 늘리는 네덜란드
스웨덴 '실비아간호사' 등 종사자엔 치매교육 따로 해
【 스톡홀름(스웨덴).헤이그(네덜란드)=정명진 의학전문기자】 "고령화사회에서는 치매노인이 증가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들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중요하다."(네덜란드 헤이그시 야네카 판 리우와이크 노인정책고문)

"정부 차원에서 직접 치매환자 관리를 위한 치매환자 관리 지침서를 만들고 있다. 지침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되고 있다."(스웨덴 보건복지청 스테판 브레네 치매국가지침서작성부 담당)
고령화로 인해 세계적으로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치매'와 관련해 정부 차원에서 정책을 펼치고 있는 선진국 현장에서 접한 목소리다. 스웨덴과 네덜란드 등 선진국들은 이미 치매노인을 위한 데이케어센터를 만들어 직접 노인을 돌보는 것은 물론 요양보호소 종사자 교육을 하는 등 치매노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문재인정부가 지난해 9월 △장기요양 확대 △치매안심요양병원 확충 등의 내용을 담은 '치매 국가책임제'를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그러나 현재 국내 경증 치매환자들이 이용하는 주야간 보호시설은 국내에 9개소, 중증 치매어르신이 이용할 치매안심형 입소시설은 22개소에 불과해 갈 길이 멀다. 이를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데이케어센터 활성화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부터 치매환자에 관심을 가진 반면 스웨덴과 네덜란드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관련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선진국의 치매환자 정책은 우리나라와 차이가 있다. 일단 스웨덴과 네덜란드 등 선진국의 치매환자 정책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지자체가 중심이 된 주간데이케어센터 활성화와 관련 종사자 교육이다. 선진국에서도 중앙정부가 치매환자를 관리하다 점차 지자체에서 책임을 지도록 하고 있다. 이는 지역사회에서 치매노인을 더 잘 돌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치매환자에 대한 의료지원 등 기본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야네카 판 리우와이크 노인정책고문은 "치매노인들이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주간에 환자를 돌봐 가족들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간데이케어센터를 활성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네덜란드는 환자를 입원시키는 요양시설을 단계적으로 줄이고, 주간데이케어센터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 종사자가 치매환자 관리

선진국에서 또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치매환자를 관리하는 종사자를 교육하는 것이다. 치매환자는 다른 환자와 다르기 때문에 전문적 케어를 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스웨덴의 경우 일반 간호사가 치매를 전문으로 배우는 소피아헴메트 간호대학에서 1~2년가량 더 공부한 후 치매 전문간호사인 '실비아간호사'라는 칭호를 얻게 된다.
또 요양보호사라도 치매교육을 받은 요양보호사가 투입된다. 네덜란드도 치매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나 요양보호사는 따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스테판 브레네 치매국가지침서작성부 담당은 "정부에서 만든 치매환자 관리 지침서는 지자체인 코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고 말했다.

pompom@fnnews.com 정명진 의학전문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