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檢,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박근혜 오늘 추가기소..사용처도 공개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4 09:56

수정 2018.01.04 10:00

검찰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의혹의 정점인 박근혜 전 대통령(구속기소·66)을 뇌물수수 혐의로 4일 추가 기소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후 박 전 대통령을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혐의로 추가 기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2013년 5월~지난해 7월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매월 5000만∼2억원씩 총 38억원의 국정원 특활비를 수수한 혐의다.

이 사건으로 남재준·이병기 전 원장과 박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이재만·안봉근 전 청와대 비서관 등이 구속기소됐으며,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공범으로 지목했다.

이미 남·이 전 원장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건넨 사실을 인정했고 이·안 전 비서관도 국정원 자금이 박 전 대통령에게 건너갔다면서 자신들이 '전달자'라고 시인한 상황이다.

앞서 지난해 12월 26일 검찰은 특활비 상납 의혹 수사를 위해 경기 의왕의 서울구치소를 방문했으나 박 전 대통령이 진술을 거부했다.


최근 박 전 대통령은 자신을 향한 수사를 '정치 탄압'으로 규정, 삼성 뇌물수수 혐의 재판에도 출석하지 않아 궐석재판이 진행 중이다.

검찰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을 기소하면서 그가 국정원에서 받은 자금의 용처도 일부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자금 사용 과정에 '비선 실세'였던 최순실씨가 관여됐는지도 공개될 전망이다.

다만 검찰은 최씨가 연루된 정황이 드러난 서초구 '헌인마을' 개발 의혹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을 공범 의혹으로 별도로 수사 중이어서 향후 추가 기소 가능성도 열어둔 상태다.


한편, 검찰은 이날 박 전 대통령을 먼저 기소한 후 이원종 전 청와대 비서실장, 조윤선·현기환 전 정무수석 등 다른 국정원 특활비 상납 의혹 사건 관계자들도 기소할 예정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