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MB, 이제라도 '다스'가 누구의 것인지 밝혀야"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4 11:22

수정 2018.01.04 11:22

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다스 실소유주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해 "이제는 당사자가 이실직고하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다스는 누구 것이냐'는 국민적 의심의 눈초리가 따가운 가운데, 검찰수사가 진척될수록 다스 실소유주 의혹의 실체 또한 양파껍질 벗겨지듯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최근 다스 전 직원 등은 검찰 조사를 통해 '다스는 이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진술한 바 있고,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본사가 있는 경주를 방문할 때 다스 법인카드로 항공권과 골프장을 예약했다는 증언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이미 검찰은 다스의 전 직원 집을 압수수색하고 회계장부 확보에 나섰다고 한다. 검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신원불상의 다스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권을 남용하여 다스가 140억 원을 챙길 수 있도록 외교부를 움직였다는 의혹과 다스의 차명계좌로 12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횡령했다는 의혹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를 둘러싼 모든 전모를 한 치의 의혹 없이 밝혀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도 했다.

김 대변인은 "2008년 정호영 특검은 120억 원을 횡령한 사람이 여직원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어마어마한 큰돈을 횡령하고도 버젓이 다스를 다니고 있는 점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면서 "더욱이 횡령한 여직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성우 전 사장에게 직접 결재를 받았으며, 김 사장이 돈을 인출할 때 필요한 인감까지도 내줬다는 진술도 나왔다.
이는 비자금 조성을 위한 조직적인 범죄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이쯤 되면 이제 의혹의 당사자가 직접 나서서 이실직고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익명의 측근 뒤에 숨어 변명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다스가 누구의 것인지 직접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