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MB 의혹 제기 '봇물'에 前 특검도 '발끈'..공방 확산

이진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5 15:00

수정 2018.01.05 15:00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팀이 채동영 전 다스 경리팀장이 폭로한 '300억원의 추가 비자금'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 전 특검 측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전 다스 경리팀장 채동영의 진술에 따른 최근 언론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채 전 팀장은 최근 언론을 통해 다스에서 조성한 비자금이 120억원 외에 300억원이 더 있었으며 그중 200억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 100억원은 김성우 다스 사장의 비자금이라고 주장했다.

■"비자금 사건 덮었다고?" 반박
또 수사 당시 김성우 사장이 계속 추궁을 받자 '이렇게 수사를 하면 MB의 비리에 대하여 불겠다'고 해서 결국 없던 일로 덮었다고 전했다.

채 전 팀장은 2001년 1월부터 2008년 4월까지 다스에 근무한 인물이다.

김 변호사는 "이미 보도자료를 통해 말씀드린 바와 같이 특검 수사 당시에는 120억 원 외에 다른 자금이 발견된 사실은 전혀 없었고, 따라서 김성우 사장을 상대로 그에 대해 조사한 사실도 전혀 없었다"며 "존재하지도 않는 허위사실에 대해 사실 확인 없이 보도하는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다수 실소유주 의혹 관련 수사는 다스 비자금 의혹에 대해서는 서울동부지검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은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가 각각 진행하고 있다.

이와 관련,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3일 옛 다스 직원 A씨의 경북 경주시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그가 갖고 있던 다스의 회계자료와 회사 관련 기록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A씨가 범죄 혐의점과 연관있을 것으로 보이는 회계장부 등 업무자료를 자택에서 보관하고 있다는 단서를 입수, 이를 확인하기 위한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BBK 주가조작' 사건의 피해자인 옵셔널캐피탈 장모 대표는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서울지방국세청도 전날 조사원 40여명을 다스 본사에 보내 회계장부와 컴퓨터 파일을 확보, 다스의 세금 탈루·차명 계좌 관리 혐의 등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檢 수사에 국세청 세무조사까지..

한편 참여연대는 전날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 전 대통령이라는 정황을 담은 문건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문건에는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김재정씨가 2010년 사망했을 당시 배우자 권모씨의 상속세에 관한 내용으로, 이를 토대로 참여연대는 이 전 대통령이 김씨의 명의로 다스 주식을 소유했다는 입장이다.

이밖에 이 전 대통령의 한때 최측근이었던 정두언 전 새누리당 의원이 "이 전 대통령 본인이 다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고 최근 폭로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임하던 시절 주변 사람들에게 그렇게 말했다"고 덧붙였다.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