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현장에서 인명 구한 시민들, LG의인상 전달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09 10:59

수정 2018.01.09 10:59

이양섭씨
이양섭씨

이호영씨
이호영씨

이상화씨
이상화씨

LG복지재단은 지난해 12월 21일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현장에서 인명을 구한 이양섭(53), 이기현(29), 이호영(43), 이상화(71)씨, 이재혁(16)군, 김종수(64)씨 등 6명에게 ‘LG 의인상’을 전달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건물 외벽청소 업체 대표인 이양섭씨는 지인으로부터 ‘큰 불이 나 도움이 필요하다’는 급박한 연락을 받고 달려간 화재현장에서 건물 8층 난간에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는 시민을 발견하고 아들 이기현씨에게 급박히 크레인 차량을 가지고 오라고 했다.

이들은 건물이 연기에 휩싸여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본인의 감각과 아들의 수신호로 8층 난간에 정확하게 크레인 끝에 달린 바구니를 대 시민 3명을 무사히 구조했다.

건물 내 헬스클럽 관장인 이호영씨는 창문 밖으로 까만 연기가 솟아오르는 것을 보고 불이 난 것을 직감한 뒤 4층과 5층에서 운동을 하고 있던 20여명의 시민들을 일일이 비상구로 대피시켰다.

이후 남은 사람이 없는지 샤워실, 탈의실 등을 샅샅이 살핀 후 정작 본인은 탈출하지 못해 8층 난간에 고립되어 있던 중 이양섭씨의 크레인에 올라타 극적으로 구조됐다.

4층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하던 이상화씨와 손자 이재혁군은 이 관장의 대피 지시에 따라 건물을 빠져나가다 2층 계단에서 불길이 치솟아 더 내려가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었던 여성들이 탈출할 수 있도록 계단 창문 틀을 뜯어냈다.


이후 15명을 무사히 건물 밖으로 대피시킨 후 기절했다.

3층 남성 사우나 이발소에 근무하던 김종수씨는 화재 비상벨이 울리자 수면실과 탈의실을 뛰어다니며 사람들을 찾아 비상계단으로 10여명을 안전하게 대피시킨 후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빠져 나왔다.

이런 구조 과정에서 이호영, 이상화씨, 이재혁군, 김종수씨 등 4명은 유독가스를 들이마시고, 화상과 골절 등 부상을 당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LG 관계자는 “많은 사망자를 내 슬픔이 채 가시지 않은 상황이지만, 자신의 생명도 위협받는 상황에서 더 큰 인명피해를 막기 위해 필사적으로 구조활동을 한 의인들의 용기 있는 행동과 이웃을 사랑하는 마 음을 우리 사회가 함께 격려하자는 의미에서 의인상 수여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LG복지재단은 2015년부터 “국가와 사회정의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의인에게 기업이 사회적 책임으로 보답한다”라는 구본무 LG 회장의 뜻을 반영해 ‘LG 의인상’을 제정한 뒤 지금까지 총 64명을 선정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