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MB 정부때 비밀협정” 與 ‘UAE 역공’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0 17:19

수정 2018.01.10 17:19

김태영 前국방 발언 논란.. 의혹 둘러싸고 전세 역전
秋대표 “국익 해치는 적폐”
한국당, 출구 전략 고심.. 국정조사 주장서 한발 빼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거론.. 靑 향한 공세 방향 바꿔
아랍에미리트(UAE)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전세가 역전되고 있다. 칼둔 칼리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의 방한과 이명박(MB) 정부 당시 국방부 장관의 비공개 군사협정 체결 사실 인터뷰 공개 등 잇따른 게임체인저의 등장으로 더불어민주당은 '공세 전환'을, 자유한국당은 '출구 모색'에 나서는 모습이다. 반면, 한일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서는 정부의 후속조치 발표를 놓고 여권은 '방어'에, 야권은 '공격'에 나서면서 사뭇 달라진 분위기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는 UAE 의혹과 관련해 한국당에 대한 성토의 자리라 해도 무방할 정도였다.

공개발언에 나선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는 잇따라 양국 관계의 격상과 MB 정부 시절 '비밀군사 협정' 체결 등 강조한 뒤 한국당을 중심으로한 야권에 대한 쓴소리를 쏟아냈다.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과 일부 보수 언론은 아랍에미리트 사안과 관련해 억측과 왜곡으로 여론을 호도하고 정부를 공격해 왔다"며 "이제 진실의 윤곽이 드러난 만큼 자유한국당과 해당 언론은 국민 앞에 사과하고 진상규명에 협조해야 할 것이다.
사적 이익을 추구하고 가짜 국익을 부추기는 이런 행태야말로 진짜 국익을 해치는 적폐 중의 적폐라 할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도 "우리기업과 국민의 이익과 안전을 위한 정부여당의 국익외교에 야당도 적극 협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겉으로는 공세를 이어갔지만 수위가 현저하게 저하되면서 사실상 '출구전략 찾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키맨'으로 불린 칼둔 청장이 오면 모든 의혹이 풀릴 것이라 했지만 그가 떠난 뒤에도 의혹은 여전히 남아 있다"며 "한국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통해 이번 사태의 전말을 따져묻고 양국간 발전적 관계 개선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그동안 강력히 주장해오던 '국정조사' 실시는 언급하지 않으면 한발 물러서는 모습을 취했다. 국정조사에 동조하던 국민의당이 사실상 철회했고, 한 상황이고 집권여당이었던 MB 정부 시절 '비밀군사 협정' 체결 사실이 밝혀지면서 공세를 이어나갈 동력을 상실했다는 분석이다.

UAE 의혹과 달리 한일위안부 합의에 대해서는 여야의 입장이 다시 뒤바뀌는 양상이다.

앞서 한일위안부 합의의 '이면 합의' 폭로 등에 대해 박근혜 정권에 대한 공세를 취하던 여권은 전날 발표된 정부의 후속 조치를 기점으로 부정적 여론이 커지자 적극적인 '방어'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에서 이뤄진 내용적, 절차적 흠결을 거듭 지적하면서 "위안부합의 수용불가라는 정부의 원칙과 한일 외교 사이에서 균형점을 찾고자 한 고뇌 어린 결정", "문재인 정부의 '역사와 미래를 고려한 세심하고 합리적인 조치'" 등의 평가를 내놓으며 불가피성을 피력했다.

야권에서는 한국당의 '정치 보복' 주장에 더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후속조치 발표를 기점으로 여권 공격에 더욱 무게를 실었다.


이날 국민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말장난', '쇼통'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말장난에 불과한 발표문"이라고 평가절하한 뒤 "며칠 전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청와대에 초청해 사진을 찍고 식사자리를 가졌다.
결국 이는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한 보여주기식 위장행사에 불과했던 것 아닌가. 외교부 장관은 피해자들에게 죄송하다 했지만 사과는 장관이 아니라 문 대통령이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