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검찰, 내주 정호성 특검 관계자 소환..다스 비자금 조성 수사(종합)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0 21:46

수정 2018.01.10 21:46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 내주부터 정호영 BBK 사건 의혹 특별검사팀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다.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 관계자는 10일 취재진에 "특검 관계자 중 소환대상자를 선별하고 있으며, 정해지는 대로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라도 접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참여연대는 정 전 특검이 다스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알고 이를 수사하지 않았다며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해당 혐의의 공소시효가 다음 달 21일로 만료돼 수사팀이 속도를 내려는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 관계자는 "직무유기 의혹과 관련이 있다면 당시 특검에 참여한 전·현직 검사도 부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지난 8일부터 검사 2명과 수사관을 추가 투입해 팀 규모를 기존 10여명에서 20여명으로 확대했다.
정 전 특검의 특수직무유기 혐의를 수사하는 팀과 문제가 되는 120억원의 성격을 규명하는 팀으로 나눠 '투 트랙'으로 수사하기로 했다.

수사팀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기업을 수사할 때 계좌분석에만 몇 달이 걸리는데 그 시간을 최대한으로 단축하기 위해 대검찰청에 인력보강을 요청했다"며 "여기에는 계좌전담 분석 요원도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수사팀은 과거 특검팀에서 넘겨받은 계좌 자료를 들여다보는 것은 물론 다른 차명계좌도 추가로 추적하고 있으나, 17명 명의의 40여개 계좌에 보관돼 있던 120억원 외에 다른 의심스러운 자금은 아직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팀은 정 전 특검의 수사 결과 5년간 120억원의 회삿돈 횡령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난 경리직원 조모씨, 조씨와 함께 자금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진 협력업체 직원 이모씨, 당시 대표인 김성우 전 사장 등도 이른 시일 내에 소환할 방침이다.

다스 전 경리팀장 채동영씨와 전 총무차장 김모씨, 다스에서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씨 등을 상대로 1차 참고인 조사를 마친 수사팀이 다스 자금 의혹에 더 직접 관련이 있는 인물들을 상대로 수사를 본격화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수사팀 관계자는 "계좌와 회계자료 등을 분석하는 데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이지만 (비자금 의혹의 핵심 인물들을) 소환하는 시점을 최대한 앞당기려고 하고 있다"며 "그리 머지않은 시일 안에 연락해서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