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與 "MB 청와대의 BBK 투자금 회수 개입 철저히 수사해야"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1 15:08

수정 2018.01.11 15:08

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MB정권 당시 청와대의 BBK 투자금 회수 개입과 이상은 씨의 증여세 포탈 의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 (사진)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명박 정권 당시 청와대에서 '다스가 BBK에 투자한 140억 원을 돌려받는 과정'에 대한 법률 검토 등의 개입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당시의 청와대 양모 행정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김재수 전 LA 총영사가 요청해, BBK 김경준 씨의 자금이 있는 스위스 계좌를 한국 정부 차원에서 동결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는지에 대한 법률검토 문건을 청와대 법무비서관실에서 작성했다'고 밝혔다"며 "양 전 행정관은 앞서 권재진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도 이와 같은 내용을 대략적으로 인지했었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더욱 짙어지는 대목"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최고위원은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이자 다스의 대표인 이상은 씨가 별도의 다스 협력사를 건립해 자신의 아들에게 9억 원 가량의 돈을 불법 증여했으며, 이 역시 다스의 주인은 따로 있다는 증거가 된다고 제시한 바 있다"며 "국민들은 다스와 관련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소망하고 있다.
특히 정호영 특검의 부실수사 역시 예외가 아니다.
검찰 또한 수사 인력을 보강해 다스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고 한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보다 철저한 수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