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檢 'MB집사' 김택준 자택 압수수색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2 17:33

수정 2018.01.12 17:33

특활비 불법 수수 혐의, 김희중 등 총무·민정라인 고위 인사 자택도 수색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등 이명박 정부 청와대의 총무.민정라인 고위인사들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2일 김 전 기획관 등 3명의 자택에 수사진을 보내 휴대전화와 각종 문서, 컴퓨터 저장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측근 인사인 김희중 전 대통령 제1부속실장과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민정2비서관을 지낸 김진모 전 서울남부지검장 자택과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 등은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 근무하면서 국정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를 불법으로 수수한 혐의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은 이명박 정부 초기인 2009∼2011년에 청와대에 재직했다. 김 전 부속실장은 MB 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부터 근무하다가 2012년 개인비리 혐의가 드러나 물러났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대상으로 했던 국정원 특활비 불법 상납 수사는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이명박 정부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의 수사 상황에 따라 국정원 돈 수수 혐의 수사가 이 전 대통령을 직접 겨냥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검찰은 최근 국정원으로부터 36억5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박 전 대통령을 추가 기소한 바 있다.
박 전 대통령의 자금 수수에 관여하거나 개인적으로 돈을 챙긴 안봉근.이재만 전 청와대 비서관 등 청와대 인사들도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돼 재판중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