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나의 미션은 新한류 확산..3년내 레벨업 시키겠다"

조윤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7 19:35

수정 2018.01.17 19:35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 취임간담회
문화콘텐츠산업,공정과 상생 없이는 한계
불공정 유통구조부터 고치고…
적폐청산이 곧 인적개편 아니야
국정농단 관련자 처벌보다는 그렇게 만든 시스템 손 볼 것
"나의 미션은 新한류 확산..3년내 레벨업 시키겠다"

"전 국민이 차별 없이 문화콘텐츠를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민주적이고 개방적인 공존의 콘텐츠 산업 환경 조성에 힘을 다하겠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영준 신임 원장(사진)은 17일 서울 청계천로 콘텐츠코리아랩(CKL) 기업지원센터 열린 취임 기자간담회에서 "무엇보다 공정과 상생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산업 구조에서 그렇겠지만 콘텐츠 산업에서도 그게 담보돼야 앞으로 콘텐츠 시장이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공정과 상생이 안되면 시장 자체가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규모가 작고, 자본력이 낮다고 콘텐츠 생산 능력까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들이 어려워지면 산업 생태계 자체가 말라죽는다"며 "불공정한 콘텐츠 유통구조 관행을 개선하고 대.중소기업이 서로 공존하며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힘쓰겠다.
최소한 제 임기 동안 그 가능성이라도 타진해 볼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공정과 상생의 콘텐츠 산업 생태계 △뉴(NEW)콘텐츠 개발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 선순환 체계 구축 △소통과 공감, 참여와 개방의 조직 △문화균형발전 △창업 활성화 △신(新)한류 전략 등 7대 전략 과제도 밝혔다.

특히 김 원장은 "국정농단 사태의 한 축으로 인식되고 있는 한콘진의 개혁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대대적인 조직 개편 계획을 내놨다. 우선 게임, 방송.영상 등 핵심 장르 지원 부서를 본부급으로 격상해 중장기 성장 동력을 마련할 계획이다. 기존 정책본부는 3개 부서로 재편되는데, 앞서 언급한 방송.게임.만화.이야기.음악.패션 등 장르 중심 정책 지원 전담 부서를 2개 신설하고 콘텐츠 산업 전반, 세제, 연구개발(R&D), 통계와 같은 기능 중심 정책지원 담당 부서 1개를 새롭게 만든다.

문재인정부의 국정과제를 충실히 이행하기 위한 전담부서의 기능도 강화한다. 제2의 한류 붐 조성을 위한 해외진출 전담 부서를 확대 개편하는 한편, 지역간 문화산업 균형 발전을 위해 지역콘텐츠 전담조직을 '지역콘텐츠진흥단'(가칭)으로 격상한다. 콘텐츠 생태계 선순환과 기업 간 공정경쟁 환경 조성을 위한 '공정상생TF'(가칭)도 신설한다. 원장 직속 단체로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정상생협의체'(가칭)와 '일자리창출협의체'(가칭)도 운영할 방침이다. 아직 구체화된 것은 아니지만 영국, 미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에 있는 '해외 콘텐츠 비즈니스 센터'를 민간에 개방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다만 김 원장은 최근 적폐청산 일환으로 인적 개편에 나서는게 아니냐는 시각에는 선을 그었다. "기본적으로 잘못된 관행이나 불합리한 제도 등을 개혁하는 것이 적폐청산이라고 생각한다. 국정농단에 관련된 사람을 직간접적으로 처벌하기 보다는 (국정농단에 개입하는 것을) 가능하게 만든 제도를 손본다는 것"이라며 "(조직 개편을) 적폐청산이라고 무겁게 받아들이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털어놨다. 한콘진의 최종 조직 개편 안은 내주 발표될 예정이다.


김 원장은 앞으로 가장 공을 들일 사업으로 '신한류' 추진 전략을 꼽았다. "한류는 여타 산업의 수출 성장과 시장 개척의 첨병 역할을 해왔기에 지금은 한류 확산을 위한 신한류 추진 전략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라며 "3년 임기를 마친 뒤 한류를 또 다른 차원에서 레벨업시켰다거나 신한류 확산의 토대를 만들어놨다는 평가를 듣도록 중점을 두고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이어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문재인정부의 문화예술정책 철학이 콘텐츠 산업계에도 구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더 낮은 자세로 국민에게 다가가는 열린 기관으로 탈바꿈해 한콘진의 위상 재정립과 국민적 신뢰를 회복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yjjoe@fnnews.com 조윤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