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은행

금감원, 시중銀 6곳 가상계좌 실명확인제 독려

박하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7 21:48

수정 2018.01.17 21:48

'벌집' 블랙리스트 언급없어
금융감독원이 17일 오전 6개 은행 자금세탁방지 책임자들을 불러 가상계좌 실명확인 시스템 준비를 독려한 가운데 시한을 월말로 못 박은 것으로 보인다. 당초 예상됐던 가상화폐 '벌집계좌' 블랙리스트 관리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이날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KEB산업은행 등 6곳은 금융감독원과 가상계좌 실명확인 시스템 준비에 관해 회의를 했다. 6곳 은행 모두 가상화폐 거래소에 계좌를 제공했다는 이유로 당국의 현장조사를 받은 바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당초 예정한 20일까지는 도저히 무리라는 은행들의 의견과 내주 가이드라인을 전달하겠다는 당국의 입장이 오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 은행 관계자는 "이르면 다음주에 가이드라인이 나오니 그에 맞춰 준비해달라는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시행 시기는 이달 말로 맞춰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법인계좌 아래 다수 가상화폐 거래자의 개인 장부를 두는 일명 '벌집계좌' 블랙리스트 공유는 실명제가 실시된 이후에 시행 가능할 전망이다.


시중은행들이 신규 계좌 발급을 꺼리는 상황에서 벌집계좌까지 규제할 경우 거래소의 영업은 사실상 힘들어진다. 현재 후발 거래소 대부분은 일반법인 계좌를 발급받은 뒤 이 계좌 아래에 거래자의 계좌를 넣어 운영하는 편법을 써왔기 때문이다.
벌집계좌는 엑셀과 같은 파일 형태로 저장돼 해킹에 취약하며 정보가 뒤섞일 우려도 많다.

wild@fnnews.com 박하나 김현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