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MB, 보수결집 노린 억지” “靑 주도 한풀이 수사”… 與野 대리전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9 17:32

수정 2018.01.19 20:58

文대통령-MB 충돌 놓고 정치권 정쟁 비화 가능성
與 “檢 수사 협조하라” 압박..한국당, 대통령 ‘분노’ 지적 “감정 앞세운 순간 정치보복”
靑, 평창 개막식에 MB 초청
문재인 대통령과 이명박(MB) 전 대통령 간의 충돌을 놓고 정치권의 '대리전'도 격화되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MB의 수사협조 촉구 등 공세 수위를 높이자 당시 집권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2월 임시국회 등을 앞두고 여야의 정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19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MB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공개발언에 나선 민주당 지도부는 모두 한목소리로 MB를 향해 "억지 주장" "협박과 정치보복 술수" "물타기 시도"라고 비난하며 검찰 수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치보복' '보수궤멸' 등의 격한 표현으로 자신을 향해 좁혀 오는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며 "그러나 그것은 곧 억지 주장이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MB정부 시절 김희중 전 청와대 부속실장을 언급하며 "오랫동안 자신의 분신으로 충직하게 일해 왔던 사람의 내부 고발이었다. 바깥의 정치보복이 아니라 내폭이었던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국가원수의 품위를 잃지 말고 당당하게 사법당국의 수사에 협조할 것을 주문했다.

한낱 물타기 시도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MB정부 시절의 국정원 정치개입, 대선공작, 특활비 횡령 등 권력형 비리사건, 민주주의 파괴 의혹 등 '범죄'의 실체가 드러나자 이를 감추기 위해 소위 전 정권 대 현 정권, 보수와 진보 프레임 전환 시도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했다.

MB 측근들의 '이전투구 시사 발언'에 대해서는 "협박은 가당치 않은 일"이라면 "협박을 통해서 범죄를 감추겠다는 것인가. 분명히 말하지만 지금 검찰 수사는 범죄행위를 수사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분노'를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맞대응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어제 이 전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했는데 (한국당은 문 대통령에 대해) 깊은 우려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최후의 통치권자가 냉정이 아닌 분노의 감정을 앞세운다면 그것이 정치보복이고 그 순간이 정치보복이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준표 대표는 전날 경기 수원에서 열린 경기도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을 만나 "문 대통령은 지금 대통령이지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 아니다. 말씀을 좀 자제했으면 한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같은 그런 말씀을 대통령이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가 이날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 초청장을 보내기로 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현재 상황과 관계없이 (개막식) 초청 대상자에게 정중하게 예우를 갖춰 초청하는 게 맞다"고 했다. 행사 초청은 갈등과는 별개라는 의미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이 참석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