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노사정 대화 복원' 대통령이 나섰다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19 18:09

수정 2018.01.19 20:58

양대노총 지도부 각각 만나 사회적 대타협 강조
이달 대표자 회의가 첫발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양대 노총 지도부와 순차 회동을 했다.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왼쪽)과 오찬을,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오른쪽)과는 차를 나누며 환담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양대 노총 지도부와 순차 회동을 했다. 김주영 한국노총위원장(왼쪽)과 오찬을,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오른쪽)과는 차를 나누며 환담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양대 노총 지도부를 만나 "노동계는 국정운영의 파트너"라며 노사정 대화 복원을 촉구했다. 이달 내로 '노사정대표자 회의'를 출범시켜 사회적 대화를 위한 창구를 만들자는 구체적인 안까지 내놨다.
양대 노총도 대화 참여에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노사정 사회적 대화기구 마련에 한발 다가서게 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주영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 등 양대 노총 지도부를 각각 만났다. 한국노총 지도부와는 오찬을 함께했고 이어 민노총 지도부와는 차를 마시며 환담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정운영 파트너인 노동계를 만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우리 앞에 놓인 근로시간 단축, 노동존중사회 구축 등은 노사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만큼 빠른 시일 내 노사정 대화를 통해 구체적인 성과를 내달라"고 당부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은 밝혔다.

아울러 "사회적 대화가 정상적으로 복원되고 필요하다면 대통령이 참석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직접 노사정 대화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국노총은 전했다. 이는 취임 이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사회적 대타협을 강조해온 문 대통령이 노사정 대화 복원에 그만큼 공을 들이고 있다는 의미로 읽힌다. 청와대에서 노동계와 만찬을 가진 지 3개월도 채 안돼 양대 노총을 다시 초청했다는 것도 문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특히 정부와의 간격이 더 큰 민주노총과 접점을 찾는 데 노력한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2007년 이후 11년 만에 민주노총 지도부를 청와대에서 만나게 된 것은 무척 감회가 새롭다"며 "노동존중사회 구현이라는 같은 목표를 위한 첫 출발은 자주 만나는 것에서 시작하자. 앞으로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만나겠다"고 약속했다. 노사정위원장과 고용노동부 장관을 노동계 출신으로 임명한 것과 관련해선 "노동계와 함께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이날 양대 노총과의 만남에서 사회적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데 의의를 두고 앞으로도 사회적 대타협을 목표로 소통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노동계도 양대지침 폐기, 최저임금 인상,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문재인정부의 친(親)노동정책에 대해 평가하며 사회적 대화 재개에 대한 기대를 표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노사정 대화가 활성화돼야 일하는 사람이 존중받는 사회가 될 수 있다"고, 김명환 위원장은 "민주노총 출범 이후 20년 만에 가장 진지한 기대 속에서 만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밝힌 '일하는 사람을 위한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다만 근로시간 단축 기준과 최저임금 산입범위 등을 지적하며 노동계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줄 것을 주문했다.

이날 한국노총 측에선 김 위원장과 산별노조 대표자 등 32명이 참석했으며 민주노총 측에선 김 위원장과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이 함께했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과 문성현 노사정위원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반장식 일자리수석, 하승창 사회혁신수석 등이 배석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