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법원

MB 소환조사 2월 초 가능성..평창올림픽 등 변수

조상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0 11:34

수정 2018.01.20 11:34

이명박 대통령 재임 기간 국가정보원 자금이 청와대로 흘러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다음 달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를 벌일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국가적 행사인 평창 동계올림픽 등 외부 변수가 있어 조사 시기를 조율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된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2일 김백준·김희중·김진모 전 비서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이며 공개수사에 돌입한 검찰이 예상을 뛰어넘는 속도로 수사를 진전시켜 오면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조만간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이 검찰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 이틀 만에 김백준·김진모 전 비서관에 구속영장을 청구해 16∼17일 구속했고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주성·목영만 전 국정원 기조실장, 장석명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최종석 전 청와대 행정관 등을 줄줄이 불러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김주성 전 기조실장 등이 이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자금 상납 사실을 보고했다는 진술을 받았고, 김희중 전 제1부속실장의 협조로 김윤옥 여사를 담당하는 청와대 행정관에게 자금이 전달된 정황 등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검찰이 향후 수사에서 이 전 대통령의 사건 관여 정황을 뒷받침할 증거를 얼마나 신속하고 충분하게 확보하느냐다.
검찰이 결정적 증거를 찾아내 이른 시일 내 직접 조사 채비에 나설 경우, 조사 시점을 결정할 최대 변수는 평창올림픽이 될 전망이다.

법조계는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대형 이벤트가 진행되는 가운데 전직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는 것은 올림픽 흥행 분위기에 자칫 찬물을 끼얹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올림픽 일정이 본격화하기 이전에 검찰이 조사를 마무리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반대로 이 시기를 넘긴다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평창올림픽 이후인 3월로 미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선 이 전 대통령은 국정원 특활비 사건 외에도 서울동부지검 전담수사팀이 수사중인 다스 실소유주 사건에 대해서도 '의혹의 정점'에 있어 두 사건 수사 진행상황을 지켜봐야 보다 구체적인 조사 시기를 가늠해볼 수 있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mountjo@fnnews.com 조상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