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국민 안전확보 대책]해양선박사고 대응할 파출소 생긴다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3 10:00

수정 2018.01.23 13:45

해경 "긴급 신고 접수 지방청 통합 운영...거점 파출소에 잠수요권 배치"
[국민 안전확보 대책]해양선박사고 대응할 파출소 생긴다

정부가 영흥도 낚싯배 사고와 같은 해양선박 사고가 늘어남에 따라 초기 빠른 상황파악을 위한 긴급신고전화 접수 기능의 지방청을 통합 운영하고, 잠수요원이 배치된 구조 거점 파출소를 운영하는 등 조직 체계를 개선한다.

해양경찰청은 23일 국민안전-재난·재해 대응 분야에 대한 6개부처 합동 업무보고에서 해양선박사고 대응 체계 개선과 관련한 내용을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보고했다.

최근 낚시인구가 700만명을 돌파하는 등 해양레저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안전 사고도 증가하는 추세다. 사고 대부분은 어선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만, 낚시어선 사고도 지난 2016년 208건에서 지난해 263건으로 28% 늘어나는 등 증가 폭이 두드러졌다해경은 해양 사고는 초기 상황 파악과 신속판 전파가 사고 대응 성패를 가름하는 만큼 신고접수 시스템을 개선한다.

숙련된 신고 접수 전담자 60명을 5개 지벙청에 배치해 긴급신고전화 기능을 지방청에서 통합 운영한다.

긴급상황 발생시 상황실내 전 직원이 신고 내용을 공동청취해 정보 공유하기로 했다.
소방, 경찰 등 관계기관과 협조를 강화해 해양사고 신고전화는 즉시 연결하도록 개선한다.

구조 역량도 강화한다. 점수대원이 배치된 구조거점 파출소를 운영하고, 수중 구조 인력 양성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구조 세력별 출동 지령 접수부터 출동까지 시간을 지속관리하는 한편, 민간구조세력에 대한 보상도 현실화해 안전문화 확산 노력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