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靑 "'평양올림픽' 이해 안 돼…품격있는 주인으로 손님 맞자"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3 11:03

수정 2018.01.23 17:21

"평창올림픽은 평화올림픽"
"올림픽 성공 개최에 너와 나 따로 없어"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23일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너와 내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평창 올림픽 성공의 바람이 차이와 차별을 넘어 평화 올림픽으로 가도록 마음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평양 올림픽'이라는 딱지를 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대한민국 평창은 세 번의 도전 끝에 동계올림픽 개최지가 됐다.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30년 만의 경사"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 성공을 바라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평창 올림픽을 '평화 올림픽'이라고 규정하며 북한의 올림픽 참여를 계기로 한반도 긴장이 완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과 한 달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는 일촉즉발의 긴장이 감돌았다.
올림픽 성공은 고사하고 제대로 개최할 수 있을까 하는 우려도 높았다"면서 "문재인정부의 '대화를 통한 한반도 위기 해소' 노력은 북한의 올림픽 참가로 이어졌다.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의, 세계의 평화를 앞당길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러면서 여성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과 한반도기 공동입장 등을 두고 논란이 제기되며 야권을 중심으로 '평양 올림픽'이라는 비판이 나온 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박 대변인은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에 북한 선수단이 참가했고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경기를 참관했으나 그 누구도 '평양 아시안게임'이라 부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지난 2010년과 2011년 여야가 합의 처리한 평창유치결의안, 평창올림픽특별법을 언급하며 "이제라도 그때 그 정신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계 올림픽의 개최국으로서 참가하는 손님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자"며 "품격있는 주인으로서 손님을 당당하게 맞이하자"고 덧붙였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