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文 "과거 올림픽땐 野도 협력했는데…"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1.23 21:11

수정 2018.01.23 21:59

야당 공세에 아쉬움 피력
與 원내지도부 靑에 초청 "野와 협치 노력 계속해야"
여야 원내지도부 초청오찬.. 참모진에게 검토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함께 오찬 장소인 청와대 인왕실로 향하고 있다. 세 사람의 표정이 밝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오찬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 검토를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와 함께 오찬 장소인 청와대 인왕실로 향하고 있다. 세 사람의 표정이 밝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오찬 회동에서 여야 원내대표 회동 검토를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등 원내지도부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 했다.

이날 회동은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여당 원내지도부를 격려하고, 최대 현안인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남북 단일팀 구성 등에 당의 협조를 당부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였다. 당에서는 우원식 원내대표,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등 모두 17명이 참석했다.

당초 여당 원내지도부 초청 오찬은 지난해 12월 26일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12월 임시국회 지연과 제천 화재참사 상황 등을 고려해 한 차례 연기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당정청이 혼연일체가 돼야 한다"면서 "민심을 잘 위로하고 역사적 과제 앞에서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고 강훈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다만 남북단일팀 구성 논란 등을 두고 야당의 공세가 거세지는 데 대해선 아쉬움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은 "과거에는 올림픽과 같은 국가적 행사에는 초당적 협력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다"며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여소야대와 다당제 구조 속에 당 지도부의 어려움과 노고도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후 모두 고생이 많지만, 원내지도부가 비상한 시국에 국회를 운영하느라 고생이 많다"면서 격려했다.

또 집권 이후 해법을 찾지 못하던 야당과 협치 문제도 다시 꺼내들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야당을 찾아가기도 하고 야당 지도부를 청와대로 초대해 식사도 했는데 이게 '물 지나간 자리' 같이 어떤 성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그럼에도 그런 협치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민의당에 대해서도 "행여나 내가 국민의당과 감정이 있을 것이다, 안 좋을 것이다 하는데 그런 것은 전혀 없다"며 국회에서 국민의당과 적극적인 협력도 당부했다.

이런 차원에서 민주당이 이날 여야 원내지도부 청와대 초청 회동을 제안하고 문 대통령도 참모들에게 검토를 지시했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오찬회동은 신년 첫 인사 자리였지만 정국상황 등을 감안해 건배사 없이 다소 무거운 분위기 속에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가상화폐 규제 혼선과 평창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팀 단일팀 구성 논란 등으로 젊은층을 중심으로 공정성 이슈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점 등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또 오찬에선 주로 대통령이 당의 의견을 청취하는 데 대부분 시간을 소요했다는 후문이다. 의원들의 구체적인 발언 등은 별도로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우 원내대표는 "이번 정권교체는 모두의 정권교체였으며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국민의 열망이 높다"면서 "올해는 우리 정부로서 중요한 시기이며 내 삶을 바꾸고 국민의 삶을 바꾸는 성과를 내야 한다"고 성공적인 국정운영 지원을 당부했다.


이런 가운데 당정청은 오는 29일 새해 첫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기로 해 앞서 이날 청와대 오찬이 사실상 큰 틀에서 다양한 민생 현안에 대한 사전 조율의 자리로 해석된다. 회의에선 최대 현안인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남북단일팀 구성 논의를 비롯해 개헌안 등 국정 현안 전반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검찰과 국가정보원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 방안, 아동수당 등 세출 예산 법안 처리 문제, 상가임대차보호법과 카드수수료 인하법 등 민생법안 추진 방안 등이 중점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