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취업

[장욱희의 취업 에세이] 지원동기.미래비전 답변준비 필수.. 열정적 태도로 '진정성' 전달해야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02 17:59

수정 2018.02.02 18:03

⑲면접관을 움직여라
[장욱희의 취업 에세이] 지원동기.미래비전 답변준비 필수.. 열정적 태도로 '진정성' 전달해야


필자가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취업 강의를 할 때면 꼭 하는 이야기가 있다. "사람을 뽑는다는 게 얼마나 어려운 작업인지 아십니까?" 아직은 채용 관련해 완벽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은 없는 것 같다. 면접도 사람이 보는 것이 아직은 최선이다.

필자가 면접위원으로 해당 기관에 가면 채용실무담당자가 외부 면접전문위원들에게 면접절차를 설명하고 이번에 좋은 사람 뽑아달라고 부탁하는 게 전부다.

채용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를 살펴보자. 우선 경력직과 신규 채용은 출발부터가 다르다. 그렇다면 경력직과 신규 특히 청년채용은 무엇이 다를까.

신규 채용은 경력직 사원과 달리 해당 구직자가 일 경험 즉, 관련 경력이 부족하다 보니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미래의 잠재력을 평가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신규 청년 채용은 무엇보다 해당 취준생의 '잠재력'을 보려한다.

특히 블라인드 면접에서는 개인적인 정보나 스펙적인 요소보다는 '잠재력'이 중요 평가 요소 중 하나다.

잠재력을 평가하는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해당 구직자가 우리 조직에 입사해서 성과를 잘 낼 수 있는 인재인지, 기존 구성원들과 협력할 수 있고 친화력을 잘 발휘할 수 있는지, 혹은 미래에 우리 조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훌륭한 리더(Leader)로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지를 주로 평가한다.

면접성공 전략은 이러한 잠재력을 평가하려는 면접관의 마음을 긍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년신규채용의 당락여부는 앞서 제시한 면접질문에 고개를 끄덕일 수 있고 마음이 가는 구직자여야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답변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이 평소 생각해왔던 내용을 중심으로 답변해라. 예를 들어 해당 기업에서 왜 일해보고 싶은지를 솔직하게 설명해주고, 향후 자신에게 과업이 주어진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일을 꾸려 나갈 것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평소 자신에 대해 어떠한 평가를 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면접답변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태도도 중요하다. 밝게 웃으며 긍정의 에너지가 풍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면접 시간 내내 차분한 성격이 비춰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태도에 자신감이 엿보이고 열정이 느껴지게 해라. 마지막으로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는 내용들이 전반적으로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좀 더 쉽게 접근해 보자. 우리가 일반적으로 상대로 하여금 신뢰가 가고 마음이 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것도 주변 경쟁자가 많은 경우에 어떻게 하는가? 자신이 선택되도록 하려면 당신은 가장 먼저 무엇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순간적으로 어렵게 느껴진다면 연애 할 때를 떠올려 보라. 연애를 할 때와 이 과정은 비슷하다. 상대가 자신에게 신뢰가 가고 동시에 관심이 가는 그 '순간'이 중요하다.
다른 경쟁 구직자보다 상대적으로 자기 자신만의 차별화된 매력적인 요소는 무엇인가? 미래의 잠재력은 어떤 것인가? 면접 성공요소를 한 가지만 뽑으라고 하면 면접관이 당신을 신뢰하게 되고 매력적인 구직자로 느끼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 즉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여라.

취업 칼럼니스트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