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주민참여예산 신청하세요”

파주시청. 사진제공=파주시


[파주=강근주 기자] 파주시는 오는 5월 중순까지 주민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주민제안 사업을 신청 받는다.

9일 파주시에 따르면 주민제안 대상사업은 주민 다수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 지역 현안사업, 일상생활의 불편 해소를 위한 사업 등으로 단순한 진정 및 불만사항, 국도비 보조사업, 지방자치단체 사무 이외 사업, 특정단체 지원을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접수 방법은 파주시 홈페이지 정보공개 예산편성 건의 코너에서 의견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 총무팀에 신청서를 작성, 직접 제출하거나 우편으로도 제안할 수 있다.


파주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제안된 사업은 읍면동 지역회의 및 분과위원회에 상정돼 사업의 수혜도, 적절성 및 타당성 등에 대한 심사과정을 거쳐 예산위원회 총회에서 우선순위가 결정되면 최종 예산협의회를 거쳐 2019년도 예산에 편성된다.

파주시는 그동안 주민제안사업 예산 반영을 통해 불편사항 개선, 주민 숙원사업 등을 해결해 왔으며 주민참예산제가 처음 시행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6년간 총 1113건에 639억원, 올해는 127건 53억원을 반영한다.

백인성 기획예산관은 “예산 편성 과정에 많은 주민 참여를 보장하고 실생활의 불편사항과 해묵은 현안을 적극 발굴해 예산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라며 ”권역별 예산학교 운영 및 파주시 차세대 위원회와 연계해 주민과 소통과 참여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